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고구마 보관하는법

by heotai19 2023. 9. 8.

아파트에서 고구마 오래 보관하는법,고구마 보관온도

고구마 보관하는법

고구마 오래 보관하는법

고구마는 수확 과정에서 줄기와 잔뿌리를 자른다. 그러면 해당 부분에 쉽게 상처가 생길 수 있는데, 표피에 발생한 상처를 통해 병균이 침입하여 쉽게 부패할 수 있기 때문에 고구마 오래 보관하는법은 큐어링 처리로 병균의 침입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큐어링이란 고온 다습한 조건에서 고구마 상처를 아물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큐어링 처리는 수확 후 1주일 내에 4일간 실시하는 것이 좋다. 큐어링 처리를 하면 검은무늬병에 대한 치료 효과가 좋아질 뿐만 아니라, 보관 중 건조로 인한 수분 발산을 방지하여 고구마의 자연 감량도 줄어들며 단맛이 좋아지고 저장력이 강해져 싹트는 능력도 좋아진다.

 

 

큐어링이 끝난 고구마는 처리실에서 꺼내어 빠른 시간 안에 방열시켜야 하는데 온도를 12~14℃까지 낮춰야 한다. 온도가 높은 고구마를 그대로 냉장고에 넣으면 고구마의 호흡이 활발해지면서 열이 발생하고 습기가 차면서 부패하기 쉽다.

 

고구마의 적정보관온도는 영상 13도 정도의 온도와 85~90% 습도가 가장 좋다고 한다. 이보다 높으면 싹이나고 성장이 시작되어 오래보관하지 못하고, 이보다 낮을경우 부패하기 쉽다.

 

고구마 보관하는법

아파트에서 고구마 보관하는법

고구마는 보관하는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맛도 달라진다. 이는 고구마에 수분이 많기 때문인데, 자칫 잘못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상처난 고구마 보관하는법

상처난 고구마의 경우 부패하기 쉽기 때문에 보관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상처가 난 고구마는 31도~35도와 습도 90%에서 5~6일간 보관하면 상처가 코르크층으로 변하여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므로 오히려 저장성을 높일 수 있다.

 

밤 고구마 보관하는법
밤 고구마는 30~35도, 습도 90% 이상의 방에 4시간에서 6시간 두었다가 10도 정도 기온의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반면, 자색 고구마는 추위에 약하므로 습기가 많지 않고 0~15도 정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적절하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고구마 보관하는법은 흙이 묻은 상태 그대로 신문지 위에 하루 정도 널어 두어 겉면의 수분을 말려준다. 고구마 표면의 수분을 말린 후 고구마를 신문지로 개별 포장하고, 신문지에 포장한 고구마는 볕이 들지 않고 공기가 통하는 실내에 공기구멍이 있는 박스에 넣어 보관한다. 

고구마는 냉기에 약해 냉장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다, 혹은 10% 정도 농도의 소금물에 살짝 헹궈서 냉장고에 저온 저장하는 방법도 있다. 단, 소금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면 나중에 고구마를 찌거나 구울 때 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햇볕이 강한 곳에서 보관하게 되면 싹이 나거나 상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고구마는 실온에 두는게 좋다.

아니면 물기를 제거한 후 두개나 세개 씩 키친타올이나 비닐 등으로 감싸고 구멍뚫은 상자나 베란다, 또는 냉동 보관 보관하는 방법이 있다.

한편 수확한지 얼마 안 된 고구마는 당도가 떨어질 수 있어 한 달 정도 숙성시킨 후에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이런 고구마는 절대 먹으면 안된다

 

대부분 고구마를 많이 사서 보관해 놓고 먹는다. 그런데 보관해 놓다 보면 고구마 껍질이 갈색을 띄거나 특히 검은 반점이 생길 때가 있다. 이렇게 변화가 온 고구마는 흑반병이라는 병균에 오염이 된 고구마 이다. 이 흑반병은 쓴맛을 내는 병균 이다.

 


무서운 점은 흑반병 병균이 독소를 배출하게 되는데 이 독성을 섭취하게 되면 먹은 후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 토하거나 설사를 하게 된다. 또 위장 간에서 비정상적인 증상이 나타나다가 더 심하면 열이 나며 머리가 아프고 숨이 차면서 정신이 혼미해질 수도 있다.

 

이 독성은 열을 가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고 하니 검은 반점이 생겼거나 색깔이 변했다면 절대로 먿으면 안된다.

아까우니까 반점이 생긴 부분만 잘라내고 먹어도 안된다. 눈에는 안 보여도 균이 깊숙이 침투했을 수 있기 때문에 아까워도 버리는게 좋다.

 

고구마 수확시기

 

고구마 수확시기

남부 중부지방 고구마 수확시기/캐는 시기,고구마 수확방법 고구마 수확시기 최근 들어 항암작용과 항산화작용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등 약리적인 효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성인병 예방

dat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