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피오스 파종(심는)시기 방법,인디언감자 아피오스 재배법/먹는법
인디언감자 아피오스 재배법
아메리카 내륙지역이 원산지인 아피오스는 ‘인디언 감자’라고 불릴 정도로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주식으로 이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천상의 식품’으로 불리며 일본에서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건강식품 중 하나다.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많아 찌면 인삼 냄새가 강하게 나는 것이 특징이다.
고구마와 감자보다 단백질, 섬유소, 칼슘, 철분 등의 함량이 높아 영양가 있는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콩과 고구마, 밤을 섞은 것과 같은 맛이 난다. 주로 감자와 비슷하게 활용하지만, 덩이줄기뿐 아니라 아피오스의 씨앗인 콩도 삶거나 구워 먹고 꽃은 차로 마시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런 작물로서의 장점 뿐만 아니라, 아피오스는 꽤 볼만한 꽃이 피는데, 이 꽃은 관상용으로도 좋고 아피오스 꽃 술, 꽃 차, 꽃 효소 등으로 이용할수있어, 활용도가 높은 식물이다.
아피오스는 보기와는 달리 키가 나팔꽃 정도로 자라므로 꽃을 관상하기 위해 작은 화분에 심어 기르기도 가능하다.
재배환경
아피오스(인디언 감자)의 생육적온은 25~30도, 4월 중순경 파종해 11월 중순부터 이듬해 3월까지 수확에 들어간다.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우리나라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하나 중부이남 지역에서 재배하는 것이 월동에 유리하다 할 수 있다.
아피오스는 일반적으로 배수가 잘되며 유기물 함량이 많고 PH 5~6 정도인 참흙이나 모래참흙에서 잘자라며, 괴경 비대기에는 수분을 다량 요구하며 관수량이 수량과 상품성에 큰 영향을 주는 작물이다.
인디언감자 아피오스 파종시기-심는시기
파종(심는)시기는 상처등이 없는 2~3cm 정도의 종자를 3월말~4월중순경에 심는다. 그러나, 1년에 수확하는 것을 전제로 하면, 따뜻해지는 대로 빨리 심는 것이 좋다. 내한성이 발군으로, 가을 파종도 가능하다. 따라서, 다년 재배에서는 봄이나 가을에 옮겨심기를 한다.
옮겨심는시기 는 4 월상순~5월말경이 좋다.
아피오스는 생명력이 아주 강해 아주 작은 혹도 싹이 나오고, 4월초에 파종하면 20일 정도에 새싹이 나온다.
밭 만들기
3월 말에서 4월 중순 평균온도가 15도가 되면 파종하고 파종후 15일 정도 지나면 발아가 된다.
3월경에 로타리를 치며 퇴비(평당 10키로), 고토석회를 살포하고 완효성 비료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두둑은 토질에 따라 다르나 25~30cm 이상 높게 해주고 30센치 간격으로 심고 배수구를 설치해준다.
1두둑 1줄 재배(수작업 수확)
두둑 높이 : 최소 25cm, 두둑 넓이 : 70cm 이상
피복 비닐 : 150cm, 0.01(두께) : 고랑의 폭을 넓게 하여 두둑을 덥고 남은 비닐로 고랑까지 완전히 덥어 고랑에 풀이 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인디언감자 아피오스 파종(심는) 방법
아피오스(인디언 감자)는 사질토나 점질토에서 잘 자라는데 파종 후 싹이 0.5CM 나오면 옮겨 심기를 하거나 노지에서 바로 종구를 심어서 재배한다.
파종방법은 30cm간격으로 평당 10개정도 심고 3~5cm정도 복토를 한다.
아피오스(인디언 감자) 심을 때 위 아래를 구분해서 심어야 하는데 뾰족한 곳이 아래이고 돌기가 나 있는 부분이 위쪽이다.
구분이 안되면 아예 옆으로 뉘어서 심어주면 된다.
자연환경 조건으로는 비닐멍칭이나 볏짚 피복을 안하는 것이 좋으나 잡초 방지와 수분유지를 위해서 해주는 것이 좋다.
※ 파종시 주의사항
파종시 너무 깊게 심거나 거꾸로 심으면 비닐속에서 발아하며 발아율도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아피오스를 심을때 제일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생장점(씨눈)을 정확하게 멀칭한 비닐구멍과 일치시켜 놓아야 한다.
생장점은 싹을 틔우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고 생장점이 자라다가 지상부로 나오면 새싹이 되고 땅속에서 자라면 땅속 줄기가 되어 이 줄기에 괴근이 방울방울 자라서 아피오스 감자가 달리게 된다.
생장점의 방향을 잘못 잡아주게 되면 땅위로 싹을 틔우지 않고 땅속에서 제멋대로 자라다가 엉뚱한 곳에서 새싹을 내밀게 되거나 늦게 새싹을 내민다.
아피오스(인디언 감자) 재배관리
아피오스 물주기
물은 겉흙이 말랐을 떄 주면 된다, 밭에서는 가뭄이 지속되어 건조할 떄 관수해 주면 되며, 아피오스는 뿌리가 비대해지는 시기에 가뭄이 들면 수확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뿌리 비대기인 8-9월에 가뭄이 들면 관수에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웃거름주기
7월 중순께 옆면시비를 해주면 다수확을 할 수 있다.
스스로 질소를 고정시키므로 따로 웃거름을 필요하지 않으나 생육상태에 따라 8월 상순에 N-K 비료(복합비료)를 300평 (10a)당 10kg 정도 시비하는 것이 좋다.
지주대 설치
아피오스는 콩과 덩굴성 식물이라서 지주대를 설치해 주어야 한다.
지주의 높이가 낮으면 초기 생육이 좋으나 후기에 생육이 떨어져 수량이 감소하고 병해충의 발생이 많으며 지주가 너무 높으면 강풍에 의한 덩굴의 손상으로 수확량 감소 원인이 된다.
1.5~2m 지주대를 2m 간격으로 해주고 맨위에 고추끈으로 매고 오이망을 씌어주면 좋다.
병충해
아피오스는 대체로 병해충에 강한 작물로 알려져 있으나 여름철 고온기에 응애나 진딧물이 발생하며, 장마철에 세균성점무늬병이 발생되는데 발병초기에 방제하여 피해를 줄여 주어야 한다.
인디언감자 아피오스 수확시기
아피오스(인디언 감자)의 수확시기는 10월부터 3월까지 이다, 10월 중순부터 잎이 마르기 시작하면 수확이 가능하며 추위에 강한편이라 이듬해에 수확을 해도 좋다.
아피오스의 뿌리는 지표면부터 지하 30센티까지 비교적 얕은 쪽에 분포하고 있으니, 수확이 쉬운 편이다.
아피오스 보관법
뿌리를 냉장고에 보관할 수도 있고, 땅에 묻어 보관할수도 있는데, 땅에 묻어서 보관할 떄는 깊이 5-10센티정도로 땅을 파서 묻어두고, 냉장고에서는 신문지로 감싸 밀폐된 용기에 보관한다
아피오스는 수분이 날아가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신문지로 감싼 뒤 물을 살짝 뿌려 보관하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또한 햇빛이 비치는 곳에 보관하면 변하므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두거나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아피오스 손질법
아피오스의 양쪽 줄기를 잘라낸 뒤 흐르는 물에 비벼가며 깨끗이 씻어 사용한다. 껍질은 벗겨내도 되지만 껍질에 많은 영양분이 있고 부드럽기 때문에 가능하면 껍질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껍질을 손질할 때에는 진액이 나오기 때문에 위생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피오스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소 성분이 있으므로 반드시 가열 조리하여 섭취해야 한다.
아피오스 먹는법
아피오스는 뼈 건강에 도움이 단백질과 칼슘, 철분의 함유량이 높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에 좋고 비타민C도 많아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아피오스는 먹는 방법도 다양한데 찌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가장 맛이 있다고 하고 된장찌개, 카레, 피자 등 많은 요리에서 조리가 가능하다. 또 장아찌를 담거나 피클을 담아먹는 것도 아피오스를 맛있게 먹는 방법이다. 꽃잎은 말려서 차(茶)로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솔라닌이라는 독소 성분이 있어 절대 생으로 먹지 말아야 한다.
'특약용작물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파라거스 모종 심는 시기,아스파라거스 재배방법 (0) | 2023.03.23 |
---|---|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 방법 (0) | 2023.03.14 |
비트 파종시기 재배방법 (0) | 2023.03.01 |
콜라비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콜라비 재배방법 (0) | 2022.02.23 |
산초나무 재배법 가지치기,산초나무의 효능/삽목 (0) | 2022.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