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씨앗 파종(심는)시기,도라지 재배 방법
도라지 재배 방법
특성
- 풍선처럼 생긴 꽃눈이 자라 꽃이 된다. 나팔꽃처럼 벌어지는 꽃은 5갈래로 갈라지고, 두껍고 질기다.
- 열매는 다 익으면 5조각으로 갈라지는 씨꼬투리로 맺히며 끝이 터진다. 잎은 계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며 잎자루가 없다.
- 길이 30~70㎝ 정도 자라는 줄기의 끝으로 갈수록 잎의 너비가 점점 좁아진다. 꽃은 연보랏빛이 도는 파란색 또는 흰색을 띠며, 갈라진 끝은 뾰족하고 지름 5~7㎝ 정도이다.
- 뿌리는 봄과 가을에 캐서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만들어 먹는다. 뿌리는 섬유질이 주요성분이며 당질·철분·칼슘이 많고 또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약재로도 쓰인다.
- 한방에서는 뿌리를 캐서 껍질을 벗기거나 그대로 햇볕에 말린 것을 길경(桔梗)이라고 하는데, 인후통·치통·설사·편도선염·거담·진해·기관지염 등에 쓰고 있다.
- 일찍부터 식용·약용으로 써오던 도라지는 〈도라지타령〉에서 볼 수 있듯 우리 민족의 생활과도 매우 친근한 식물이다. 많은 변종들을 뜰에 관상용이나 가장자리용 식물로 심고 있다.
재배환경
실생법, 육묘이식법이 있다. 내한성이 강하므로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나 햇볕이 잘 드는 양지쪽이 좋고, 생육기간이 긴 중남부 지역이 유리하다.
토양은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모래참흙 또는 질참흙으로서 유기물 함량이 많고 수분 보유력이 높은 곳이 유리하다. 모래땅이나 자갈밭의 경우 잔뿌리가 많이 내리고 뿌리의 비대가 불량해진다. 찰흙에서는 뿌리 뻗음이 좋지 않고 수확하는데 노력이 많이 든다.
번식
도라지의 번식은 주로 종자를 통해 이루어진다. 뿌리의 뇌두 부분을 나누어 번식을 시킬 수도 있으나 번식 효율이 떨어지며 썩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종자는 가을에 완전히 성숙하여 꼬투리가 터지기 직전에 베어 말린 후 털어서 정선한다. 정선된 종자는 종이봉투나 마대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했다가 종자로 이용한다.
종자의 발아수명을 보면 상온저장의 종자인 경우 채종 후 9개월경에는 발아율이 85%로 나타났고 12개월에는 42%, 15개월에는 3%로 점차 떨어 졌다. 12개월 이전의 종자는 치상 후 3일째에 10%정도 발아되나 12개월 이후부터는 발아가 되지 않았다.
대개 채종후 7∼8개월 이후에는 종자의 발아율이 급격히 저하되므로 채종 후 가능한한 빨리 파종하는 것이 유리하다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
봄 파종시기 : 3월중순 ~ 5월상순
가을파종시기 : 10월상순 ~ 11월중순
도라지를 재배하는 방법으로는 논밭에 직접 씨앗을 뿌리는 직파재배방법과 모를 길러 심는 육묘이식재배방법, 산지에서 재배하는 산지재배방법이 있다.
도라지는 육묘 이식재배도 가능하지만 노력이 많이 들고 이식 중 뿌리가 상처를 받으면 잔뿌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직파재배를 하고 있다.
발아 최적온도는 20~25℃이나 봄파종은 3~5월중에 실시하는데 발아에 소요되는 기간이 10일~2주 정도이므로 그 지역의 만상일을 고려하여 발아 후 서리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직파재배할 때 파종 시기는 3월 중순부터 5월 상순이 좋으며 가을에는 10월 상순에서 11월 중순이 적기이다. 가을에 파종할 때는 겨울동안 싹이 트지 않도록 되도록 늦게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다.
도라지 씨앗 파종방법
도라지 씨앗 파종방법은 기비를 밭 전체에 고루 뿌리고 로터리를 한 다음 폭 90∼120cm, 높이 20cm 정도의 두둑을 만든 후 1주일 후에 6∼9cm의 조파를 하거나 흩어뿌림을 한다. 종자를 뿌릴 때는 종자 크기가 작아 적당량을 뿌리기 어려우므로 종자량의 3∼4배의 모래와 혼합하여 뿌려준다.
파종 후에는 고운 흙으로 얇게 덮은 다음 짚이나 왕겨 등을 깔아 주어 포장의 토양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도록 하여 발아가 잘 되도록 한다. 파종시기는 연중 가능하나 가을 파종은 겨울전에 싹이 터 월동 중 동사하게 되므로 봄에 파종하는 것이 유리하며, 땅이 녹아 작업이 가능하면 빠를수록 좋다.
재배 관리방법
본밭관리 솎음질
밭에 바로 씨 뿌림을 했을 때 늦어도 5월 상순이면 싹이 튼다. 본 잎이 3~4매 되었을 때 포기사이를 사방 5~6㎝정도 되도록 솎아주되 비가 온 직후 땅이 습할 때 솎음질을 하면 줄기가 끊어지지 않고 완전 솎음이 된다. 만일 솎음질을 할 때 줄기와 뿌리사이의 싹틈 부위에서 잘라지면 다시 싹이 돋아나서 재차 솎음질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거름주기
도라지는 유기물이 풍부하여 흙이 부슬부슬하면서도 가뭄을 타지 않는 밭이 좋다. 밑거 름은 파종하기 15일 전 밭갈이 후 고루 흩어 뿌려주고, 질소질 웃거름은 6월 하순 꽃망울이 생길 때와 7월 하순 장마가 끝난 다음 두 번 정도 준다. 이때 밭의 비옥한 정도에 따라 가 감하는 것이 좋다.
도라지 꽃대 자르기
도라지의 뿌리는 봄부터 꽃망울이 생기기까지 계속 자라다가 꽃이 피기 전부터 종자가 익을 때 까지는 더디게 크는 것을 볼 때 개화 결실에 상당한 영양이 소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뿌리 굵기를 촉진하기 위해서 꽃대 잘라주기를 6월 중순경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6월 중순 이전에 꽃대를 잘라주면 다시 또 꽃대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너무 일찍 잘라주지 않도록 한다.
꽃이 핀 후 15~25일경에 종실이 형성되는 부위의 15cm 아래부분을 제거해 주면 된다. 대체로 줄기 부분에서 전체 길이의 25% 정도를 제거하는 것이다.
꽃대를 제거해 주면 곁눈에서 새로운 잎이 나오게 되고, 엽수의 증가로 인해 전체 광합성량은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어 뿌리 비대에 긍정적 효과를 주게 된다.
꽃을 제거해 주면 15~35%까지 수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면적 재배의 경우 시간과 인력 비용이 요구되는 작업이 될 수도 있다.
잡초제거
6월 상순과 7월 중순, 2회에 걸쳐 김매기를 하거나 제초제를 살포하면 80~90%의 제초노력 을 절감할 수 있다. 2년차는 3~4월경 도라지 싹이 나오기 전에 제초제를 뿌려주면 잡초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도라지 산지 재배방법
도라지는 인공재배 하면 파종 1∼2년 후부터 수확할 수 있으나, 산지재배는 4∼5년 후에 수확이 가능하다. 산지재배는 벌목지 또는 나무가 울창하지 않은 야산으로, 햇빛 쪼임이 50% 정도인 지역으로 경사가 너무 심하지 않고 토심이 깊으며, 물 빠짐이 좋은 지역으로 잡목의 키가 1m이상되지 않는 곳이 좋다.
산지재배의 경우에도 파종시기는 봄과 가을에 할 수 있으나, 봄에는 땅을 일굴 수 있는 한 일찍 하고, 가을에는 그해에 종자에서 싹이 트지 않도록 늦게 파종한다.
파종 당년 7월 하순부터 15∼20일 간격으로 약 10cm, 다음에는 5cm정도로 한번은 높게 한번은 얕게 반복하여 도라지의 줄기를 예취해주면 도라지의 뿌리가 굵고, 길어져 잡초보다 생장이 왕성하게 된다. 다음해부터는 제초에 큰 어려움이 없이 도라지의 자생력으로 잡초와 경합할 수 있으며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자생종과 재배종의 중간 상품으로써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병해충 방제
도라지재배에 크게 피해를 주는 병해로는 줄기마름병, 뿌리썩음병, 흰가루병 등이 발생되는데 물을 잘 빠지게 해주고 .통풍이 잘되게 하면 예방할 수 있다.
해충으로는 진딧 물과 담배나방이 있다.
1. 점무늬병과 줄기마름병 점무늬병은 잎에 원형의 회백색 반점이 생기고 줄기마름병은 잎이나 줄기에 적갈색 반점이 생기는 것으로 이를 방제하기 위해선 병든 식물을 태워버리고 식물에 상처를 주지 않는 것이 좋다. 과수나 채소방제에 이용하는 약제를 이용하되 농약 안전사용설명서를 숙지한 후 사용한다.
2. 진딧물과 담배나방 진딧물은 봄가을 연 2회에 걸쳐 발생하는데 약제방제효과가 좋다. 담배나방은 애벌레로 5~6월에 돋아난 어린 싹을 가해하거나 7월경 새순을 가해하는데, 유기인제 1000배액을 뿌려 주면 방제가 된다.
수확시기
파종 2~3년생을 수확(근피가 잘 벗겨지는 6월상~7월하순에 수확), 피길경으로 사용할 것은 봄 발아 전까지 수확한다. 대체로 저장양분이 가장 많을 때는 늦가을부터 새싹이 올라오기 전 이른 봄까지 이며 한약재로 사용할 것은 이때 수확하여 물에 깨끗이 씻어 표피를 벗기지 말고 그대로 말린다.
건조기에서 건조할 때는 60℃이하에서 3~4일 정도 건조한다. 햇볕에서 오래말리면 황갈색으로 변색될 수가 있어 품질이 떨어진다. 등급상 양품은 회갈색이며 단단하고 길이 5cm 이상, 지름 1cm 이상으로 사포닌 함량이 많은 것이다.
'특약용작물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카마 얌빈 멕시코 감자 파종(심는)시기,멕시코 감자 재배법 (0) | 2023.03.28 |
---|---|
아스파라거스 모종 심는 시기,아스파라거스 재배방법 (0) | 2023.03.23 |
아피오스 재배법,인디언 감자 파종(심는)시기 방법 (0) | 2023.03.07 |
비트 파종시기 재배방법 (0) | 2023.03.01 |
콜라비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콜라비 재배방법 (0) | 2022.0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