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쇠물 수액 효능과 부작용,고로쇠물 수액 먹는법/기생충
고로쇠물 수액 효능
해마다 2월이 되고, 남쪽 지방에서부터 고로쇠나무의 수액 채취가 시작된다. 그리고 3월이면 고로쇠 수액은 전국의 산에서 채취된다. 고로쇠나무의 수액이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봄철에 어쩌다 산에라도 가게 되면 나무들에 긴 호스들이 어지럽게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바로 고로쇠나무다.
고로쇠라는 말은 원래 골리수 즉 뼈에 이로운 나무라는 말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고로쇠나무의 껍질은 ‘지금축’이란 한약재로, 한방의서를 보면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팔다리의 부종과 통증에 유효하고, 골절상과 타박상에도 사용 해왔다고 한다.
그리고 민간에서는 그수액을 소화불량과 당뇨병에 사용한다.
단풍나무의 껍질자체가 팔다리의 부종과 골절상 타박상등에 사용해왔으므로 고로쇠나무의 수액 역시 관절의 부종과 동통에 유익한 것으로 추정해 볼수있다.
먼저 고로쇠물 1L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골격을 형성하는 칼슘이 63.8ml (일반식수의 40배), 혈압을 조절하고 혈압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칼륨이 67.9ml, 성장에 도움을 주고 골격을 형성하는 망간이 5.0ml, 신경계통의 정상적 작용을 돕는 마그네슘은 4.5ml (일반식수의 30배)가량 들어있는 천연의 미네랄워터라고 볼수있다.
그리고 나무뿌리에서 필터링된 순수한 이온음료로 인공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 흡수되기 좋은 미네랄들이 이온화되어 녹아 있기 때문에 다른영양소가 몸에 흡수되는것을 도와주며, 몸안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이 고로쇠 물은 노인이나 어린이 등 노약자 그리고 임산부도 마시면 좋다. 고로쇠 수액에 다양한 영양학적 성분들 때문에 숙취 해소나 피부 건강, 그리고 위장 질환 및 변비에 효능이 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관절염과 골절 치료에도 효과적이고 고혈압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많은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어떤 효능이 있느냐면 실제로 연구팀의 연구 결과가 있었는데, 고로쇠 수액은 비만 억제 효능까지 있다고 한다. 고로쇠 수액을 마신 쥐를 분석한 결과 이런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얻어냈는데 대조군의 쥐들보다 약 33% 체중 감소 효과를 나타낸 결과가 있었다.
고로쇠물 수액은 특히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고로쇠 수액은 일반 물처럼 식수로 마실 수도 있고 무침이나 볶음 요리에 넣어서 먹거나 밥을 지을 때 넣어 먹으면 양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요리의 감칠맛을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고로쇠물 효능 13가지
1. 골다공증 예방
가장 대표적인 고로쇠물 수액 효능은 뼈의 밀도와 무게를 증가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다. 고로쇠 수액은 뼈에 좋은 칼슘과 망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고로쇠 수액을 섭취하면 관절염을 예방하고 골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뼈야 약한 사람이 복용하면 좋다.
2. 혈관 건강
혈액은 미네랄의 작용을 많이 받는데, 미네랄이 넘쳐도 문제가 생기고, 모자라도 문제가 발생한다. 고로쇠물 수액은 균형 잡힌 미네랄이 풍부하여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혈액이 깨끗해져 고혈압, 당뇨 등 혈액이 탁해져 오는 질병의 예방에 효능이 있다.
3. 영양공급
고로쇠물 수액에는 각종 미네랄 성분이 일반 물보다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인 칼슘, 컬분,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자당과 비타민, 철분, 망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공급에 좋다. 몸이 약하신 분들이나 노약자, 어린이에게도 좋다.
4. 위장병 완화
고로쇠물 수액은 당도가 높고 마그네슘과 칼슘, 노산이 풍부해 위장이 약한 분들이나 위장병이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위장병 증상이 완화되고 소화기 질환에 효능이 있다.
5. 산후조리
고로쇠 수액을 꾸준히 마시면 인체에 쌓인 어혈을 풀어 주고,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산후조리 중인 산모분들에게 좋다.
6. 면역력 강화
고로쇠물 수액에는 마그네슘, 칼륨, 철분, 칼슘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조절 물질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 면역력을 향상시켜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각종 질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7. 신장 강화
고로쇠물 수액은 신장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비뇨기질환에 효능이 있으며, 몸의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8. 피부미용
고로쇠물 수액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 시켜 피부미용에 큰 효능이 있다.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어 피부 노화를 막아주며, 잡티 제거, 피부 트러블 개선, 미백 효과도 있다.
손발이 붓거나, 얼굴이 푸석푸석할 때 섭취하면 붓기가 싹 사라지게 된다.
9. 변비 개선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고로쇠물 수액은 변비 예방 및 개선에 효능이 있다. 특히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 중이라면 물처럼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0.숙취해소
고로쇠물 수액의 해독 효능 때문에 술 마시기 전후 그리고 술을 마시면서 조금씩 물처럼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음주 후 양질의 수분 공급은 숙취해소 과정에서 정말 중요한 데 이때 고로쇠 수액만 한 것이 없다.
11. 다이어트
고로쇠 수액을 꾸준히 먹으면 지방 축적을 막을 수 있다. 그 이유는 고로쇠에 풍부하게 함유된 미네랄 성분 때문으로 일반 물에 비해 4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가 먹은 음식물을 에너지로 바꿔질 수 있도록 도와 에너지 대사를 돕고 이는 다이어트 기간 우리 몸속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12. 스트레스 해소
고로쇠물 수액은 체내에 흡수가 빠르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몸속의 나쁜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나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13. 혈당 억제 효과
고로쇠물 수액에는 나무의 신선한 자연향에 단맛이 나며 많이 마셔도 배탈이 나거나 부작용이 없으며, 당도가 2-3%정도로 맛이 좋고 당류 중 5탄당인 자당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 억제 효능이 뛰어나다.
고로쇠 수액 부작용
고로쇠물 수액은 나무에서 얻은 천연 물이기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난 사례는 드물다.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양을 조절해서 마셔야 하면 이상증세 발견 시 즉각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또한, 고로쇠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자주 차가워지는 사람은 오히려 좋지 못할 수 있다.
고로쇠물 수액 먹는법
1. 고로쇠물 수액 먹는법
-고로쇠 수액의 약효를 제대로 보려면 따뜻한 온돌방에서 땀을 흘리며 짧은 시간안에 많은 양을 먹어야 좋다.
-고로쇠 수액을 많이 먹기 위해서는 북어포, 오징어, 땅콩 같은 짭짤한 음식을 곁들이면 좋다.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운동후나, 사우나, 찜질방에서 고로쇠 수액을 음용하면 아주 좋다.
-고로쇠 수액을 마시고 한증을하면 아주 좋다.
▶ 성인이 하루에 20ℓ까지 마셔도 배앓이를 하지 않는다.
2. 고로쇠물 수액 요리해서 먹는법
밥을 하거나, 닭백숙, 돼지고기 수육 등 요리를 해서 먹기도 한다.
(닭백숙을 할 때는 고로쇠 수액만 다 넣으면, 너무 달아서 먹지 못할 수도 있다.우리가 먹기 위해서 할 때는 고로쇠 반, 물 반 정도의 비율로 하는데, 고로쇠 2/3, 물 1/3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는 분들도 있다.)
▶ 많은 양을 한 번에 먹어야 고로쇠 수액의 영양분이 체내에 골고루 흡수될 수 있다.
고로쇠물 수액 섭취시 주의사항
1. 쉰냄새가 나거나 뚜껑을 열 때 '칙 소리가 나면 먹지 말자. 주로 상온에 5일 이상 있었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2. 미네랄이 많기 때문에 흡수가 빠르지만 몸에 좋다고 너무 많이 마시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졸이면 시럽을 만들 수 있을 정도의 당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는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고로쇠 수액은 채취 과정에서 나무껍질, 먼지 심지어는 기생충이나 곤충의 알이 들어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섭취 전에 확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고로쇠물 수액 민간요법
신경통
고로쇠 수액에 마늘과 명태를 넣고 푹 끓여서 먹는다. 또는 오미자 덩굴을 잘 게 썰어서 고로쇠나무 수액에 넣고 달여서 먹는다.
위장병
마가목, 구룡목, 오갈피나무, 엄나무, 황철나무를 각각 같은 양으로 잘 게 썰어 고로쇠나무 수액에 넣고 달여서 먹는다.
관절염, 각기, 신경통
쇠무릎지기, 골담초, 으름덩굴, 하늘수박뿌리를 잘 게 썰어서 고로쇠 수액에 넣고 달여서 먹는다.
산후각기(産後脚氣)와 부종(浮腫)
수액 150~200ml을 1회분 기준으로 5~6회 복용한다.
산후 건강회복(産後健康回復)
수액 150~200ml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4~5회씩 3~4일 복용한다. 보리밥과 함께 먹으면 효험이 더 크다.
설사 :수액 150~200ml을 1회분 기준으로 4~5회 복용한다.
성인병 :수액 150~200ml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3~4회씩 1주일 정도 보리밥과 함께 먹는다.
수렴제 :수액으로 5회 이상 환부를 닦아낸다.
숙취 :수액 200ml을 1회분 기준으로 3~4회 복용한다.
신경통 :수액 150~200ml을 1회분 기준으로 5회 이상씩 4~5회 복용한다.
위장염 :수액 150~200ml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4~5회 이상 2~3일 복용한다.(급,만성).
음식체(飮食滯) :수액 150~200ml을 1회분 기준으로 5~6회씩 2~3일 복용한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래 없애는 방법,가래가 생기는 원인 (0) | 2024.01.12 |
---|---|
고혈압 낮추는 방법,고혈압 증상 수치 (1) | 2024.01.11 |
천마 먹는 방법,천마 보관방법 (1) | 2024.01.08 |
천마 효능 12가지 부작용 (1) | 2024.01.08 |
하수오 효능 13가지 먹는법 (0) | 2024.01.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