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 먹는 방법,천마가루 먹는방법,천마 보관 방법
천마 먹는 방법
"산삼은 나눠줘도 천마(天麻)는 못 나눠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천마는 예로부터 귀한 대접을 받았다. '하늘이 내린 보약'으로 불리는 천마는 고혈압과 혈액순환에 효능이 있는 약용작물이다.
천마에는 3가지 대표적인 특효 성분이 있다. 바로 게스트로딘, 바닐릴알코올, 에르고티오닌 등의 기능성 물질이다. 이 중 게스트로딘(Gastrodin)은 건천마 1g당 최대 10㎎ 정도가 함유된 것으로 보고돼 있는데 혈관에 쌓인 유해산소를 제거해 기억력 감퇴를 막고 뇌 신경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건천마 1g당 최대 0.1㎎ 정도가 함유된 것으로 보고되는 바닐릴알코올(Vanillyl Alcohol)이 있으며, 버섯 균류 또는 극소수의 미생물에서만 생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노화 억제 물질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은 건천마 1g당 최고 5㎎이 함유된 것으로, 이는 영지버섯류(1g당 0.06~0.08㎎)의 수십 배 이상 많은 함유량이다.
자연산 천마는 익혀서 먹게 되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 천마속에만 들어 있는 약리적 성분이 순식간에 모두 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연산 천마는 절대 고온으로 만들어서 먹으면 안된다.
생천마를 먹거나 자연산 천마로 꿀저림을 해서 먹어야 한다.
분말로 만들경우 햇볕으로만 건조시켜야 한다. 70도 이상의 고온으로 건조시키면 자연산 천마의 약리적 효과는 기대할 수가 없다.
천마는 버섯이다. 다른 약초와 달리 몸속에 들어오게 되면 빠르게 잘 발효화가 이루어 지면서 뇌속으로 신속하게 공급이 되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뇌혈관 청소가 이루어 지며 자연산 천마의 효능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절대 자연산 천마는 익혀서 먹으면 안된다.
천마는 생으로 써야 약효가 제대로 난다. 쪄서 말리면 천마에 들어 있는 갖가지 특이한 효소 성분이 당분으로 바뀌어 약성을 잃어 버리게 된다. 생으로 1년쯤 소주에 담가서 약효 성분을 우려내어 복용하거나 생천마를 썰어 말려 분말가루 내어 쓰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가장 좋은 천마 먹는 방법은 생즙을 내어 꿀이나 흑설탕을 넣어 1년이상 발효시켜 먹는 것이다. 발효시킨 것은 약효도 높을뿐더러 맛도 좋아 먹기에도 좋다. 천마 발효액은 온갖 종류의 두통, 중풍, 간질, 중독, 어지럼증, 고혈압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다양하게 천마 먹는 방법
생천마는 하루 2~3개 정도를 갈아서 마즙으로 마시고, 말린 천마는 1개 정도인 10~15g를 먹는 것이 좋다.
천마를 즙으로 만들어 발효시키면 약성 효능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발효 천마 먹는 방법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생천마를 생즙을 내기 전에 두텁게 슬라이스 낸 다음 식초 2~3 방울 넣은 물에 5분정도 담궈 두면 편하게 먹을수 있다.
천마의 다양한 효능만큼이나 먹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다. 우선 생으로 천마 먹는 방법으로는 생천마를 사과나 귤, 배등의 과일과 믹서에 갈아서 천마를 먹는 방법이 있고 칼로 얇게 썰어 된장이나 꿀을 찍어 먹는 방법도 좋다.
건천마 먹는 방법은 말린 천마를 물에 달여서 먹는 방법으로 대추나 생강, 인삼 등을 가미하는 것도 좋다.
천마를 얇게 썰어서 건조시킨 후 분말 가루로 만들어 완전발효산야초효소와 유기농과일 죽염을 극소량 넣고
믹서기에 갈아서 먹는 방법이 있다.
1, 생천마
1일 3회 복용을 원칙으로 하며 1회 30~40g을 주스와 과일 (사과, 귤, 배, 오렌지)과 함께 믹 서기에 넣고 갈아서 복용하되 비율은 먹기 편하게 조절한다. 칼로 얇게 썰어 된장이나 꿀을 찍어 먹는다. 처음에는 천마 양을 30~40g으로 시작하되, 명현 현상 등이 없을 때는 점차로 증량하여 먹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천마분말
천마가루 복용 시 식후 한 숟가락 씩 먹거나 천마 말린 것 3~10그램을 끓인 물에 5분쯤 우려내어 하루 세 번 식후에 마신다.
3, 건천마
물 4ℓ에 건마 70 ~ 80g을 정도를 넣고 센 불에 끓이다가 끓으면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달인 후 식힌 다음 물병에 부은 후 냉장실에 넣고 물 대신 수시로 음용한다. (차대용으로 가능, 재탕 가능) 다릴 때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대추, 생강, 꿀 등을 적당량 가미하여도 된다.
4ℓ 주전자에 건마 5~6개 정도를 넣고 30~40분 정도 달인 후 식혀서 냉장보관 했다가 물 대신 음용한다. (대추, 생강, 인삼 등을 적당량 가미하여도 좋음)
5, 천마주 담그는법
1. 천마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충분히 건조한 후에 용기에 천마를 4/5 정도 채워놓고 과실주용 (알코올35%이상) 소주를 가득 채운다.
2. 6개월 이상 숙성시킨 후 1일 작은 잔으로 취침 전에 1~2잔 복용한다. (오래 숙성시킬수록 약성은 더욱 좋아진다.)
술취한 사람이 천마술을 한잔 먹으면 술이 금방깬다.
간의 기능이 안좋거나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서 지나친 복용은 삼가야 한다.
6, 천마 꿀 절임
천마를 깨끗이 씻어 충분히 건조시킨 후 얇게 슬라이스해서 용기에 4/5 정도 채워 넣고 나머지 공간은 꿀로 채운다. 발효가 되면서 양이 늘어나므로 용기 윗부분 3~4cm 정도는 여유 공간을 두어야 한다. 역시 오래 숙성될수록 효능이 좋아진다. 일 년 이상 발효시킨 후 수시로 복용한다.
7, 천마차
우선 (질그릇 또는 유리나 스테인리스 사용) 물 한 주전자(1.8리터)에 건천마(말린것) 보통 크기 2개(80~90그램), 생강 3쪽을 같이 넣고 중불로 2/3 정도 되게 푹 달인다.
달여진 물은 쥬스병 같은 데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며, 1회 100ml씩 1일 2회 음용한다.
재탕할 때에는 퉁퉁 불어난 천마를 잘게 찢어서 같은 방법으로 달여 보관한다. 삼탕도 좋다. 생강은 항상 새 것으로 해야 하고 영지, 대추, 인삼, 감초를 약간씩 넣어도 좋다.
8, 천마오리탕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 다음 천마 30∼50그램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 몸을 몇 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 다음 3∼4시간 동안 푹 찐다. 이것을 하루에 한번, 한 그릇씩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
2~3일 안에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천마 보관방법
생천마 보관방법
생천마를 받은 후 바로 겉 표면에 묻은 흙이나 이물질을 물에 깨끗이 씻고 칼로 상처 난 부분을 도려낸 후 천마의 겉 표면에 있는 물기가 충분히 건조된 상태에서 비닐팩이 나 김치통에 넣은 후 냉장 (냉장고, 김치 냉장고) 보관하거나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다. 냉동 보관된 천마는 해동 후 믹서기에 갈아 즙으로 마신다.
건천마 보관방법
생마를 물에 깨끗이 세척한후, 칼로 얇게 썰어 햇볕이나 온돌방등에 널어 말린다. 주의 할점은 말리는 과정에서 다른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온돌방을 이용할 경우 천마 특유의 냄새가 많이 나므로 이점을 고려 해야 한다.
건조기를 이용할 경우는 깨끗한 물수건으로 건조기 내부를 3회 이상 깨끗이 닦아내고 건조시 온도는 30~35도의 저온으로 서서히 말려야 건조로 인한 약효저하를 막을 수 있다.
※ 생천마 5kg를 말리면 1kg의 건천마가 만들어 진다.
(냉장고에서는 1개월, 김치냉장고에서는 2~3개월, 냉동실에서는 6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천마 복용시 주의사항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으나, 천마의 강한 약성과 특이한 향과 맛 (달고, 쓰고, 맵고, 신맛 외에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지리고 요용한 맛 등) 때문에 일시적으로 얼굴이 붉어지거나 울렁거림, 나른한 증상 등의 명현 현상이 체질에 따라 나타날 수 있다.
이때는 천마 복용량을 줄여 마시고 계속해서 증상이 지속될 때에는 며칠간 복용을 중단했다가 천마 10~20g 정도를 먹으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과일과 주스의 양을 천마의 양보다 많게 조절하는 것이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낮추는 방법,고혈압 증상 수치 (1) | 2024.01.11 |
---|---|
고로쇠물 수액 효능 먹는법 (0) | 2024.01.09 |
천마 효능 12가지 부작용 (1) | 2024.01.08 |
하수오 효능 13가지 먹는법 (0) | 2024.01.07 |
표고버섯 효능 보관방법 (1) | 2024.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