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오이소박이 무르지않게 담는법

by heotai19 2022. 5. 20.

아삭한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백종원 알토란 오이소박이 무르지않게 담는법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오이는 수분 왕이다. 수분함량이 96%로 매우 높고 칼로리가 낮은 특징이 있어 다이어트 할 때 배고픔을 줄이기 위한 음식으로 많이 먹는다. 오이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수용성 식이섬유이므로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이나 고지혈증 환자의 혈중 지질농도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잘 씻어서 껍질을 함께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1년 내내 쉽게 구할 수 있어 밥상 위에서 흔히 발견되고 친숙한 채소인 오이는 날이 더워질수록 진가를 발휘하는 팔방미인이다. 상큼한 향, 아삭한 식감, 시원한 국물이 조화를 이루어 이만한 별미가 없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이소박이, 오이지무침과 오이지냉국, 그리고 미역을 불려 얼음을 띄운 시원한 미역오이냉국은 더위에 지친 몸을 살려준다.

 

오이소박이는 연한 오이를 토막 내 자르고 열십자로 칼집을 넣어 절인 후 부추로 만든 소를 채워 차곡차곡 담아 익힌다. 배추김치를 싫어하는 외국인도 오이소박이는 좋아한다.

입맛 없을 때 냉장고에서 툭 꺼내 먹기 좋은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을 소개한다.

 

 

오이 잘 고르는 법

오이는 녹색이 짙으면서 가시 돌기가 뚜렷하고 구부려봤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굵기가 고르고 껍질에 광택감이 도는 오이가 싱싱하다. 오이는 냉장실에 두면 상하기 쉽기 때문에 가급적 구입 당일에 먹는 것이 좋다.

 

백종원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오이소박이 만들기 재료: 오이, 부추, 당근, 양파, 물, 꽃소금, 밀가루, 굵은 고춧가루, 설탕, 액젓, 새우젓, 간 마늘, 간 생강 등이 필요하다.

 

맛있게 담그는법

 

1. 오이 5개의 앞뒤 꼭지를 자른다. 오이 1개당 4등분한다. 그다음 십자 모양으로 칼집 낸다. 칼집을 낼 때 오이를 집게로 잡으면 편하다. 집게가 닿는 부분까지만 잘린다.

 

2. 물 2/3컵에 꽃소금 3큰술을 넣고 녹인다. 물에 오이를 넣고 소금물을 붓는다. 잘 버무린 후 40분간 절인다. 절인 후에 채반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팬에 물 1/3컵, 밀가루 반 큰술을 넣고 잘 푼다. 약한 불에서 풀이 될 때까지 저은 뒤 식힌다.

 

4. 양파 1/4개를 깍둑썰기한다. 믹서기에 양파와 액젓 1/3컵, 설탕 2큰술, 새우젓 1.5큰술 넣고 간다.

 

5. 믹서에 간 양념에 식힌 밀가루 풀, 잘게 썬 부추 2컵, 채 썬 당근 1/3개, 굵은 고춧가루 2/3컵, 간 마늘 1큰술, 간 생강 1/3큰술을 넣고 섞는다.

 

6. 절인 오이의 칼집 낸 틈으로 양념소를 넣으면 맛있는 오이소박이가 완성된다.

 

만물상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 법

재료 : 오이, 부추, 무, 소금, 물, 고춧가루, 멸치액젓,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밀가루풀

1. 오이는 통으로 칼집을 내 준비한다.

2. 물에 소금을 넣고 끓은 후 끓은 소금물을 오이에 부어 2~3분간 절인다.

3. 무와 부추를 잘게 썰어 준비한다.

4. 고춧가루 3큰술, 다진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소금 반 큰술, 밀가루 풀, 유자청을 넣고 소를 만든다. (유자청 생략 가능)

5. 오이를 찬물에 씻은 후 물기를 배준다.

6. 오이 사이에 김칫소를 채워 넣어준다.

 

 

오이소박이 무르지않게 담는법

오이김치라고도 불리는 오이소박이를 무르지 않게 담그려면 절인 오이에 끓는 물을 부어 살짝 데친 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오이에서 수분이 덜 빠져나오기 때문에 끝까지 아삭하게 먹을 수 있다.

 

오이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오이소박이를 한 번에 많이 만들어두고 먹는 것보단 10개 내외로 만들어 바로 바로 먹는 것이 오이 특유의 아삭한 맛을 살릴 수 있으니 참고한다.

 

맛있게 담그는법

 

재료: 오이 10개, 부추 1/2단, 물 10컵, 굵은 소금 1/4컵, 고춧가루 1/3컵, 멸치 액젓 4T,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0.5T, 설탕 1.5T, 소금 0.5T

 
2. 냄비에 물 10컵과 소금 1/4컵을 넣고 끓인 다음 오이에 부어서 2시간 동안 절인다.
 
3. 넓은 볼에 4cm 길이로 썬 부추, 고춧가루, 멸치액젓,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 소금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2시간 동안 절인 오이에 양념장을 넣고 잘 버무린 후 하루 숙성한 뒤 냉장고에 두고 먹는다.
 

알토란 임성근 오이소박이 무르지않게 담는법

알토란 임성근 오이소박이 재료: 오이 10개, 물 2리터, 소금 100g

 

오이소박이 김칫소

부추 250g, 당근 30g, 쪽파 50g, 양파 1개 150g, 깻잎 20장, 고춧가루 70g, 까나리액젓 80g, 물 120ml, 다진 마늘 100g, 조청 50g, 설탕 20g, 통깨 15g

 

맛있게 담그는법

 

1. 끓는 물 2리터에 소금 100g을 넣어 녹인 후 오이 10개에 붓는다.

(오이를 끓는 소금물에 절이면 오이의 수분이 빠져 물이 덜 생기고 오래 저장해도 무르지 않는다)

 

2. 접시로 눌러 준뒤 1시간마다 뒤집어 총 2시간을 절인다.

(오이 절이는 시간은 봄.여름. 가을은 2시간 겨울철엔 4시간을 절인다)

 

3. 절인 오이는 찬물에 2번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오이는 양쪽 끝을 잘라내고 4등분 한후 2/3정도까지 열십자로 칼집을 낸다.

 

5. 3cm 길이로 썬 부추 250g, 당근 30g, 쪽파 50g, 잘게 썬 양파 1개 150g, 3cm 길이로 도톰하게 채 썬 깻잎 20장

고춧가루 70g, 까나리액젓 80g, 물 120ml, 다진 마늘 100g, 조청 50g, 설탕 20g, 통깨 15g을 섞어 오이소박이 김칫소를 만든다.

(김칫소에 깻잎을 넣으면 향긋한 향과 풍미를 더한다)

 

6. 오이의 칼집을 낸 부분에  김칫소를 적당량 넣은 후 손으로 살짝 눌러 공기를 빼주면 알토란 오이소박이가 완성된다.

 

만물상 이보은 오이지 vs 수미네 반찬 김수미 오이지

품질이 좋은 오이지 오이를 흐르는 물에 닦고 김장용 비닐에 넣은 다음 오이 50개 기준으로 소금 2.5컵, 설탕 4.5컵, 식초 4.5컵, 소주 1병을 넣는다. 청양고추를 썰어 넣고 공기가 통하지 않게 밀봉한 뒤 이틀에 한번 뒤집어주고 10일간 숙성시켜 먹는다. 맛깔나는 오이장아찌가 완성된다.

 

'수미네 반찬' 김수미 오이지는 오이지와 파, 다진 마늘, 깨소금,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설탕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린다. 백종원의 오이지 무침과 비슷한 레시피로 친근한 맛과 깔끔한 뒷맛을 남기는 것이 포인트다.

 

 

백종원 오이장아찌 무침 만드는 법

오이장아찌에 간장을 넣으면 간장오이장아찌, 고추장을 넣으면 고추장오이장아찌가 완성된다. 오이처럼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오이고추를 된장과 버무려 맛있는 오이고추장아찌를 만드는 것도 추천한다.

 

니코틴 배출 효능과 항암에 좋은 음식 양파를 넣어 양파오이장아찌만들기로 먹어도 짠맛을 중화시킬 수 있어 맛이 좋다. 미역과 함께 오이지미역냉국을 만들면 속이 시원한 요리가 완성된다.

 

먼저 요리연구가 백종원 오이지 담그는 법으로 오이지오이를 채썰어서 물이나 올리고당, 매실청(매실액)에 담가준다. 크기가 불어난 오이지 물기를 짠 뒤 쪽파, 다진 마늘, 설탕을 넣고 간장으로 간을 낸다. 고춧가루와 통깨, 참기름으로 마무리하면 초간단 백종원 오이지 무침 황금 레시피가 완성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