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김장갓 심는시기,돌산갓 씨앗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3. 9. 2.

김장갓 심는시기,돌산갓 씨앗 파종시기 재배방법

김장갓 심는시기

김장갓 재배방법

갓은 우리나라 어디서든 잘 자라는 채소이다. 독특한 향과 매운 맛 때문에 병충해가 거의 없어 화학비료를 뿌리거나 농약을 칠 필요 없이 자연 그대로 두어도 아주 잘 자란다. 특히 갓 중에서도 여수 돌산갓이 유명한 이유는 한반도 남단의 따뜻한 해양성 기후와 비옥 한 토질의 자연환경이 있어, 최고의 갓이 생산되기 때문이다

 

갓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채소이다. 잎의 모양이나 색깔에 따라 여러 가지의 갓이 있다. 보통 많이 재배하는 종류가 김치를 담는 돌산갓과 김장의 양념으로 사용되는 얼청갓이다. 봄, 가을로 재배가 가능하지만 가을에 재배하는 것이 수월하고 김치를 담기에 적절하여 가을 재배를 많이 하는 편이다.

 


김장갓은 너무 일찍(8월 중순경)심으면 자라다 꽃대(추대)가 올라와 못쓰게 된다. 늦게 파종하면 초기에 벌레들 피해는 줄일 수 있으나, 김장 때 볼품없는 갓으로 자란다.

 

갓의 종류

 

갓은 청갓(얼청갓), 홍갓, 돌산갓이 있다.

 

ⓛ 청갓(얼청갓)

청갓은 홍갓, 돌산갓 중에서 가장 순하며, 보통 김치를 담글 때 잘게 썰어서 넣는 용도로 재배된다

 

② 홍갓

홍갓은 향이 진하고 붉은색이 나며, 갓 중에 제일 맵습니다. 홍갓 역시 김치 담글 때 양념재료로 보통 쓰인다.

 

③ 돌산갓

갓 종류 중에서 독특한 향과 맛으로 가장 인기가 많으며, 재배도 가장 많이 된다. 돌산갓은 특유의 쌉싸름하고 톡쏘는 맛이 뛰어나 독립적으로 김치를 담가 먹는다. 돌산갓 중에서는 여수지역의 돌산갓이 가장 유명하다.

 

밭 만들기

갓은 생육 기간이 짧은 만큼 밑거름을 충분히 주도록 한다. 1평당 퇴비 5kg정도로 다소 많은 양을 주어야 수확이 좋고, 꽃대가 조금이라도 늦게 올라온다.

 

특히 밭이 사질 토양이어서 물 빠짐이 좋다면, 생육 기간이 짧아도 웃거름을 주어야 잘 자란다.
이랑은 그다지 높지 않아도 된다. 두둑의 폭은 1m 정도로 하고 30㎝ 간격으로 줄뿌림한다.

 

김장 갓씨앗 파종시기(심는시기)-돌산갓 파종시기

김장 갓 작형 씨앗 파종시기(심는시기) 수확 시기 재배 지역
봄 재배 4월 초순 ~ 4월 중순 5월 하순 ~ 6월 초순 -
여름재배 6월 중순 ~ 6월 하순 8월 초순 ~ 8월 중순 -
가을재배 9월 초순 ~ 9월 중순 10월 하순 ~ 11월 중순 중부 지역
늦가을재배 9월 중순 ~ 9월 하순 11월 초순 ~ 12월 초순 남부 지역

 

  • 중부 지역 김장갓 심는시기(씨앗 파종시기): 9월 초순 ~ 9월 중순
  • 남부 지역 김장갓 심는시기(씨앗 파종시기)9월 중순 ~ 9월 하순

 

 

김장갓 심는시기는 자기 밭의 환경에 맞추어 결정해야 한다. 해가 많이 들고 따뜻한 남부 지방은 9월 중순, 중부 지방은 9월 초에 파종하는 것이 적당하다. 너무 일찍 파종하면 김장철에 많이 자라 대궁이 억세져서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 또 너무 늦으면 갓이 연약해 갓김치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가을재배시 노지의 돌산갓 파종시기는 8월 하순~9월 하순이고 수확시기는 10월 중순~12월 상순이다. 돌산갓은 생육기간이 비교적 짧아 가을재배의 경우 종자를 파종하고 50일 정도 재배하면 초장이 50cm 정도로 생장하며 돌산갓 수확시기가 된다. 

 

김장갓 심는시기는 보통 김장 무, 배추를 파종하고 10~20일 정도 지난 시기가 적당하다. 날씨가 좋을 때 일찍 파종하면 꽃대가 올라오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약간 늦게 파종하는 것이 좋다.

 

김장갓 파종방법

갓 씨앗은 전체적으로 배추 씨앗과 매우 흡사하게 생겼다. 크기는 배추 씨앗 보다 조금 작은 1.2㎜ 정도이고 동글동글해 골고루 뿌린다는 것이 무척이나 어렵다. 줄뿌림의 경우 1~2㎝ 간격에 하나 정도의 씨앗이 떨어지게 하면 좋다. 조심스럽게 파종에 신경을 써도 자칫하면 한 곳에 서너 개의 씨앗이 떨어지기 일쑤다.

파종은 1㎝ 정도의 골을 호미로 판 다음 씨앗을 넣고 2~3㎜ 정도로 아주 얕게 복토한다. 그러나 제시된 숫자는 단지 숫자에 불과하며, 씨앗 위에 좀 얕게 흙을 덮는다는 기분으로 한다.

 

※주의사항
1. 양념용의 얼청갓은 김장의 색깔을 내고 톡 쏘는 맛을 내는 재료이므로 아주 조금만 심도록 한다. 김장을 할 때 이 얼청갓을 욕심내어 많이 넣으면 김치에 갓 향이 너무 나서 먹기에 곤란할 수도 있다.
2. 일찍 파종하면 김장철에 너무 자라 대궁이 억세게 되고 늦게 파종하면 연약하여 갓김치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수 있다.
3. 씨앗의 크기가 작으므로 골고루 뿌리기 어려우면 모래나 톱밥과 섞어 파종하면 고르게 파종이 된다.

 

 

출처,농촌진흥청

재배관리

발아 후 2~3매 될 때 솎음 및 제초 작업을 실시하고 포기사이를 9~12cm 정도로 약간 밀식하는 것이 품질과 수량이 좋다.

갓은 잎이 부드러워야 하므로 초기부터 관수를 적절히 행하여 초기생육을 왕성하게 유도하고 웃거름(추비)을 주고나면 잎에 붙은 비료의 장해를 막기위해 반드시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를 이용해 관수를 실시해서 잎에 묻은 비료를 깨끗이 씻어야 잎의 장해를 막아주고 비료분의 흡수를 촉진시킨다.

 

물주기

 

토양수분이 충분하면 품질이 좋은 것을 생산할  있으므로 우선 물주기가 쉬운 곳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갓은 유기질이 풍부하고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는 게 좋다.

본 잎이 2~3매 나올 때까지 3~4일마다 물을 주는 게 좋다.

갓이 매운맛을 내는 이유는 물이 부족해서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추비 후에는 반드시 물주기를 해야 되는데 물주는 방법은 생력화를 위해서 호스를 이용한다든가 스프링쿨러를 설치하여 관수하고 가뭄때에도 3~4 간격으로 평당10ℓ정도로 관수한다.

 

웃거름 주기

 

갓은 초반 밑거름 작업이 잘되어 있으면 따로 웃거름을 실시하지 않지만 더욱 갓의 생육에 도움이 되기 위해 웃거름 작업을 한다.

 

갓 웃거름은 파종 후 20일경에 웃거름을 1회 준다.

갓 웃거름은 10평 기준 요소 0.36kg이 적합하며 토양이 건조하면 요소 0.3~0.4% 액을 물비료로 주면 된다.

 

 

수확시기

갓은 파종 후 40~60일 정도 경과한 후 50㎝ 내외일 때 수확한다.

첫서리가 내리는 10월 말쯤 영상과 영하의 기온이 반복되면서 갓의 잎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게 된다.

이때 갓의 특유한 맛이 더욱 좋아진다.

 

하지만, 갓의 잎은 연하기 때문에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 질겨진다.

김장을 할 날에 맞추어 갓을 심어야 향이 좋고 연한 갓을 수확할 수 있다.

 

쪽파 심는시기 재배방법

 

쪽파 심는시기 재배방법

가을 쪽파 심는시기,중부지방 남부지방 김장쪽파 파종시기/재배방법 쪽파 재배방법 쪽파는 일명 당파 또는 자청파라고도 하며 가을에서 봄에 걸처 생육하고 여름에는 인경을 만들어 휴면을 하

dat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