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김장배추 절이는 법 김장배추 절이기(시간,소금농도)

by heotai19 2023. 11. 11.

김장배추 쉽게 절이는법,김장배추 절이기 소금농도,배추 절이는 시간

김장배추 절이는 법 

김장하는 적정 시기는 일반적으로 일 평균기온이 4℃ 이하이며 최저기온이 0℃ 이하로 유지될 때를 적기로 보고 있다. 이보다 기온이 높으면 김치가 빨리 익게 되고 기온이 낮을 경우는 배추나 무가 얼게 돼 제맛을 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맛있는 김장김치를 담그기 위해서는 좋은 원료가 첫 번째 조건이며 배추는 11월 말에 수확된 배추가 가장 맛있다.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 겨울 월동 배추도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는 만큼 김장김치로서는 최고의 재료가 되는 것이다.

 

 

김치의 핵심 재료는 배추다. 항암·콜레스테롤 저감 효과가 있는 시토스테롤이 풍부한 채소다. 잎 끝이 시들거나 마른 것, 병충해가 있는 것, 벌레·흙·금속 등 이물질이 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냉해 또는 짓눌림 등 상해가 있거나 배추 통의 알 속이 덜 채워져 무르고 가벼운 것은 불량 배추다. 줄기의 푸른 빛이 너무 강한 것도 상품은 아니다. 

 

무거운 배추보다는 속이 80%정도 찬 것이 배추를 반으로 가를 때에도 속을 넣기에도 적당하고 단맛도 뛰어나다고 한다.  배추의 크기는 약 3kg 정도 되는 것이 알맞고 90일 정도 된 배추가 무르지 않아서 김장에 가장 적합한 배추라고 한다.

 

식품영양학계에선 일반인이 가장 맛있게 여기면서 유산균도 최고 많이 만들어지는 김치의 염도를 1.6∼1.8%로 본다. 이 정도 염도의 김치를 담그려면 손대중으로 소금을 대충 뿌려서는 안 된다. 10% 소금물을 만든 뒤 이 물에 배추를 담가 절이는 것이 좋다.

 

10% 소금물을 얻으려면 가정용 염도계로 측정하면서 소금을 물에 조금씩 녹여야 한다. 만약 염도계가 없다면 물 10L(1L 페트병 10개)에 소금 1㎏(약 5컵)을 넣으면 된다.

 

 

배추 절이는 법(김장배추 절이기)

 

김장배추 절이는 법이다. 배추는 지저분한 겉잎을 정리하고 뿌리 쪽으로 10cm 정도 칼집을 넣고 손으로 벌려 반으로 가른다. 맛있는 김치의 포인트는 약간 싱겁게 배추를 절이는 것.싱거운듯 절인 배추에 배추소의 간을 약간 센듯하게 하는 것이 아삭아삭 씹히는 김치맛의 포인트다.

 

 

김장배추 절이기 소금농도는 소금과 물의 비율을 1:10 비율로 준비해 주면 된다. 

소금물을 만들 때는 준비한 소금의 절반만 사용한다.

나머지 소금은 나중에 배추 안에 뿌려준다

 

먼저 준비한 소금물에 배추를 한 번 적셔준다.

이어서 배추 속에 남은 절반의 소금을 골고루 뿌려주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배추의 겉에는 소금을 뿌리지 말고, 배추 속 흰 부분에만 뿌리되 소금이 뭉치지 않도록 골고루 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소금이 골고루 뿌려지지 않으면 두꺼운 줄기 부분만 절여지는 경우가 많다.

 

준비한 소금물에 배추를 세로로 세워서  배추를 절여두면 된다. 포인트는 배추 전체를 푹 담그는 것이 아니라 세로로 세우는 것이다.

 

배추 절임시간은 보통 8시간 내외인데, 배추를 이렇게 세워두면 3시간 후에 자연스럽게 숨이 죽고, 눕혀져서 소금물에 잠기게 된다.

처음에만 배추를 세워놓고 이후에는 물에 전체가 잠기더라도 그냥 두면 된다.

 

알토란 유정임 김장배추 절이는 법(배추 5포기)

맛있는 김장김치의 기본은 좋은 배추 고르기로, 유정임 명인은 배추는 너무 크지 않으며 속이 꽉 찬 것보단 80% 정도만 찬 것이 좋다고 말했다. 배춧속이 꽉 차 있으면 소금간이 잘 배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배추를 칼로 자르면 배춧속이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밑동에 칼집을 살짝 넣은 뒤, 손으로 쪼개는 것이 좋다고 하며, 배추의 경우 흰색과 노란색, 초록색의 색이 선명한 것이 좋은 것이라고 말했다.

 

김장배추 절이는 법 재료

 

▶배추 5포기 (15kg)

▶물 15L

▶천일염 1.5kg

▶천일염 배추 반 포기당 70g

 

※배추 5포기(15kg)는 반으로 갈라 준비한다.

※물 15L에 천일염 1.5kg을 녹여서 절임물을 준비한다.

 

김장배추 절이는 법(김장배추 절이기)

 

1. 반으로 가른 배추 5포기 (15kg)를 절임물에 잘 적신다. 

배추 반 포기씩 절임 물 속을 담그었다가 건져 준다..

- 절임물을 이용해서 절이면 배추 사이 사이까지 골고루 잘 절여 진다.

 

 

2. 김장배추의 두꺼운 줄기 부분에만 천일염 70g씩 얹는다.

배추 줄기 부분에 천일염 한 주먹(70g) 씩 얹어 준다.

- 두꺼운 배추 줄기 부분에만 천일염을 얹으면 전체적으로 골고루 잘 절여 진다.

 

3. 배추는 위/아래 배추 밑동 방향을 다르게 놓아 주어야 무너지지 않게 잘 쌓으면서도 잘 절여 질 수가 있다.

 

4. 절임물을 부어 12시간 동안 절인다. 

남은 절임물을 가장 자리 쪽으로 부어 준뒤, 배추 위를 비닐로 덮은 후 물 넣은 대야로 눌러 준다. 배추를 절이는 시간 중간 중간에 통을 흔들어서 뒤에 있는 배추까지 소금물일 닿도록 해준다.

 

배추는 수량과 관계 없이 12시간 동안 절여 주면 야들 야들 맛있는 김장용 절인 배추가 만들어 진다.

 

배춧잎을 구부렸을 때 잘 휘어지지 않으면 더 절이는 것이 좋다.

 

 5. 절인 배추를 가볍게 3번 헹군 후 4시간 동안 물기를 빼준다. 

배추 뿌리 부분을 가볍게 문질러 닦아 준다. 그런 다음 배추 밑동을 잡고 살랑 살랑 흔들며 3번을 헹구어 준다.

 

 

생생정보 김장배추 쉽게 절이는법

 

<김장배추 절이기>

 

1. 배추를 반만 칼로 자르고 나머지는 손으로 벌려준다.
2. 배추에 소금을 친 후 김징용 비닐 봉지에 넣는다.
팁) 봉지에 넣어서 절이면 자다가 일어나서 배추를 뒤집지 않아도 된다. 소량으로 김장하는 분들은 간편하게 할 수 있다.
3. 배추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다.
4. 8시간 놓아둔다.
팁) 배추 한쪽을 반으로 접었을 때 뚝 소리가 나면서 부러지면 잘 절여지지 않은 것이다.

 

알토란 유정임 김장배추 절이는 법(김장배추 절이기 동영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