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고추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2. 4. 14.

노지 고추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고추 웃거름 주는시기/곁순제거 방법

고추 재배방법

재배환경

• 싹트는 온도 : 28∼30℃ (적어도 20℃ 이상은 되어야 함)
• 잘 자라는 온도 : 낮 25∼30℃, 밤 18∼20℃
• 30℃ 이상이나 13℃ 이하에서는 수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기형과가 생김
• 햇빛의 세기 : 빛의 양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으나, 햇빛을 충분히 쪼여주는 것이 좋음
• 토양조건 : 수분을 잘 보유하고 물빠짐도 잘되는 양토 또는 식양토가 좋음
• 토양산도 : pH6.0∼6.5, pH 5.0이하의 산성조건에서는 고추가 잘 자라지 못하고 역병이 발생하기쉬움

 

고추 모종 구입방법

-본엽이 10~13매로 진한 녹색인 모종

-키가 20~25㎝로 웃자라지 않는 모종

-줄기가 가늘지 않고 굵으며 뿌리수가 많고 끊기지 않은 모종

-첫 꽃 봉우리가 맺히고 방아다리가 생긴 모종이 좋다.

 

 

고추 모종 심는시기

모종 심는시기는 마지막 서리가 내린 후 심어야 추위에 의한 피해가 없으며, 반드시 맑은 날을 선택하도록 한다. 해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남부지방은 4월중순~4월하순 중부지방은 4월하순~5월상순이 정식적기인데 가능한 한 하루라도 빨리 심는 것이 좋다

 

노지재배 기준으로 남부지방 고추모종 심는 시기:  4월 중순~4월 하순

노지재배 기준으로 중부지방 고추모종 심는 시기:  4월 하순~5월 상순

밭 만들기

고추 모종을 아주심기 15일 전에 퇴비를 평당 5㎏ 정도 뿌리고, 석회비료도 평당 400~500g 뿌려 밭을 깊이 갈아 두고, 심기 일주일 전 다시 복합 비료를 평당 150g 정도 뿌려 흙에 섞은 뒤 이랑을 만들고 흑색비닐 등으로 멀칭을 한다.

 

 

이랑에 배수가 잘 되도록 하기 위해서 두둑을 만드는데 배수가 잘되는 흙은 두둑을 낮게 만들고, 배수가 잘 안되는 흙은 두둑을 높게 만들어야 한다.

비가 내린 다음날 이랑을 만들면 좋다.


밭의 경운은 20~30cm정도로 깊이갈이를 하여 뿌리가 깊고 넓게 자랄 수 있는 충분한 작토층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이랑의 넓이는 재배하고자 하는 토양의 비옥도 및 품종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1줄 이랑재배의 경우는 이랑의 넓이를 80~90cm, 2줄 이랑재배는 150~160cm로 하는 것이 좋고 이랑의 방향은 여름철에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내는 것이 좋다.

 

-고랑폭은 최소 30cm 두둑폭은 최소 40cm 가 되어야 한다.

-고랑과 이랑과의 높이 차이(두둑높이)는 15(사질토)~30cm(점토질토)로 한다.

-30cm 내에서 두둑이 높을수록 역병 발생율이 적다.

 

이랑 비닐멀칭 두께는 0.02~0.03mm가 적당한데 아주심기 3~4일 전에 덮어서 지온을 상승시켜 주면 뿌리 활착이 촉진된다. 투명비닐이 흑색비닐보다 초기의 지온을 2~3℃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나, 흑색비닐은 고온일 때 투명비닐보다 지온상승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잡초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심는 간격

한 줄 심기를 할 때는 포기와 포기 사이를 40~50cm 간격으로 심고, 두 줄 심기를 할 때는 줄 간격은 60㎝, 모종의 간격은 40㎝로 하여 3.3㎡당 10주 정도가 심기도록 심는다.

 

고추는 자람이 좋고 가지를 많이 치므로 심는 간격을 좀 넓혀 심는 것이 좋다.

특히 텃밭의 경우에는 병해충 발생이 안되도록 비교적 넓게 심어 바람과 햇볕이 잘 들게 해 주는 것이 좋다.

 

​고추 모종 심는방법

막대로 모종포트의 크기에 맞춰서 구멍을 뚫어주고 물을 충분히 준 뒤에 모종을 심어주는데, 이때 구멍이 너무 깊으면 떡잎이 묻히는 원인이 되고, 포트가 작은 경우 토양과 밀착이 안되는 이유가 된다.

 

 

심는방법은 모종이 흔들리지 않도록 한손으로 잡아주고 떡잎이 흙에 덮이지 않도록 흙을 얹어주는데 비닐 위에 그냥 흙만 덮어주면 포트가 토양에 제대로 활착을 하지 못해서 죽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므로 포트가 따로 놀지 않도록 비닐 속으로 흙을 채워서 모종이 토양에 밀착하도록 해준뒤에 비닐 위에 흙을 덮어준다.

 

심을때는 묘상에서 땅에 묻힌 만큼만 묻히게 심는 것이 원칙이다. 포트묘의 경우 심을 곳에 물을 주고 포트에서 모종을 꺼내 얹어 두고 모종 주변만 채워주면 된다.

고추 심을 때 뜨거운 비닐에 닿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잎이 타서 말라죽는다.

 

 

보통 깊이 묻고 위까지 덮어 주는데 이는 모종이 수세를 회복하는데 부담만 준다.

- 노지묘의 경우도 묘상에서 땅에 묻힌 흔적이 있는 곳까지만 북을 해준다.
- 키가 크다고 해서 밑 부분을 깊이 묻는 것은 잘못 된 방법이다.

 

지주대 세우기

소량 재배시에는 1:1 지주를 세운다.

대량 재배시에는 3~4포기 마다 지주대를 세워 줄로 유인한다.

고추전용 1.2미터 지주대를 사용하거나 최소 1미터 이상의 지주대를 사용하여야 한다.

 

고추곁순제거 시기와 방법

겉순제거는 초세가 약할 때는 가급적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5월하순에서 6월 중순경에 2번정도 곁순을 제거해 준다.

 

 

방아다리 아래의 고추 잎과 줄기 사이에서 나온 곁순을 제거한다.

주말농장이나 텃밭에서는 우선 방아다리 아래의 곁순만 제거하고 고추잎은 남겨 두었다가 장마가 시작되면서 훓어 주면 된다.

 

고추농사를 많이 하는 경우에는 2번 일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방아다리 제거하면서 곁순과 고추 잎을 한꺼번에 훓어 주지만 소량의 경우에는 고추잎은 그냥 두고 곁가지 줄기만 제거하여 고추의 성장을 빠르게 한다.

 

고추 잎은 장마가 오기전에 제거 해서 장마철에 흙탕물이 튀어 고추 잎에 묻어 탄저병이 걸리는 것을  예방한다.

 

맨처음 줄기가 Y자형으로, 두개~세개로 갈라지는 곳을 "1차분지" 라 하는데, 이곳에 달린 고추를 방아다리 고추라고 하며 이 고추도 따준다.

 

물주기

고추의 뿌리는 주로 겉흙부분에 분포하기 때문에 토양이 건조하면 수량이 낮아지고 여러 가지 생육장해를 일으킨다.

노지재배에서의 적정 물주기량은 75cm이랑에서는 3일에 30mm(1m2당 30L), 150cm이랑에서는 15mm(1m2당 15L)로 물주기하는 것이 좋다. 물주기하는 방법으로서는 이랑에 물을 대주는 방법과 점적관수 시설을 설치하여 물주기하는 방법이 있다.

 

- 고추는 물을 싫어 하면서도 수분유지를 해주어야 좋아한다.

- 고추밭에 물은 오전에 주어 오후에 흙이 마르게 한다.

 

웃거름 주는시기  

1차 웃거름을 주는 시기는 아주심은 후 35~40일정도 전후해서 실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시비하는 방법으로는 외줄재배의 경우 이랑 옆에 얕은 골을 파고 비료를 뿌린 다음 흙으로 덮어주는 방법이며, 2줄 재배는 멀칭한 비닐을 막대기로 포기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뚫고 비료를 조금씩 넣어준다.

 2차 웃거름 주는 시기는 1차 웃거름 후 35~40일 경과 후에 실시하며, 3차 웃거름 주는 시기는 2차 웃거름 후 35~40일 정도 경과 후에 실시한다. 3회 때부터는 헛골에 뿌려도 무방하다.

 

질소질 비료가 부족하면 초세가 약해지고 더 이상 순이 뻗지 않고 꽃이 피지 않는 순멎이 현상이 나타난다. 칼리가 부족되면 과의 비대와 건과품질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생육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추비량을 조절한다.

 

고추 병해

모든 병해는 식물체가 약해졌을 때 발생한다. 고추재배시 기비를 주었다 할 지라도 봄가뭄기와 장마기에 비절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봄가뭄이 길면 양분흡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비절현상이 나타나고 이때 괴저바이러스, 과실무름병, 세균성반점병 등이 발생한다. 또한 장마가 시작되면 가뭄으로 약해져 있던 뿌리가 습해를 받아 망가지면서 비절현상이 나타나고 이때 역병, 탄저병 등이 발생한다.

 

 

고추 탄저병 예방법

 

고추약(탄저병)은 반드시 아침 이슬이 마른 뒤 꽃이 피어 있을 때 주어야 한다.
탄저병약을 줄 때는 반드시 주방세재를 한방울 섞어 뿌린다.
처음 탄저약치는 시기는 고추가 약 1~1.5cm쯤 컸을 때 시작하여 약10일 간격으로 3-4번만 준다.

 

고추 수확방법

홍고추를 싱싱할때 사용하려면 바로 수확하며 건고추를 만들려면 고추 표면에 주름이 생길때 수확한다.


고추는 재때에 따지 않으면 고추 자신이 씨를 땅에 내려놓기 위해 썩거나 무른다.
수확량을 높히려면 고추가 익으면 꼭지를 반드시 붙여서 바로 따주어야 고추가 더 많이 열린다. 약간 설익은 것은 숙성시켜 익히면 된다.

1차 수확하고 10일만에 2차 수확 그리고 3차부터는 15일만에 한다. 그러나 익는데로 바로바로 따주면 더 좋다.

 

2022.04.16 - [텃밭가꾸기] -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2.04.14 - [텃밭가꾸기] - 고추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31 - [텃밭가꾸기] - 토마토 심는시기,토마토 재배방법
2022.04.12 - [텃밭가꾸기] - 방울토마토 키우기,방울토마토 모종 심는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