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참깨 파종시기 재배법

by heotai19 2022. 4. 16.

참깨 모종 심는(파종)시기,참깨 재배법/병충해 방제

참깨 재배법

참깨의 원산지는 아프리카 또는 인도로 추정되는데, 열대 원산인 것만은 확실하다. 따라서 열대성 작물인 참깨의 발아에 적당한 온도는 평균 20℃ 내외가 되어야 하며 일조량도 많아야 한다. 또한 참깨는 비가 적은 건조한 곳에서 잘되는 작물이며 생육 기간은 90~120일로 비교적 짧다.

 

발아 최저온도는 12∼13℃이고 생육적온은 25∼30℃이다. 재배적지의 토질은 볕이 잘 쪼이고 바람이 잘 통하며 물빠짐이 좋은 모래참흙이다.

 

참깨도 병이 참 많은 작물이지만 물빠짐이 좋은 새 땅에 심으면 병해가 훨씬 준다. 알맞은 토양산도는 pH 5.5∼8.0으로 토양적응성은 상당히 넓다. 어떤 작물이나 산성이 강하면 석회를 넣고, 침수가 잦거나 배수불량지에는 20cm 이상 높은 이랑을 만들어 심어야한다.

 

파종시기(심는시기)

1. 비닐피복 후 기온이 20℃이상이 되는 5月상중순이 참깨의 적당 한 파종 시기이다.

2. 남부지방, 중북부 지방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5月상중순에 비닐피복 하여 파종하면 충분한 입모를 확보 할 수 있다.

3. 다만 해발 200m 이상인 경우는 기온이 떨어지고 일조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평지보다 15일 정도 늦은 5月중하순이 파종 시기이다

 

밭 만들기

밑거름

- 참깨는 생육기간이 90일 ~ 120일의 단기성 작물이고, 비닐 멀칭을 하므로 비료의 전량을 밑거름으로 한다.

- 퇴비 : 200평당 1,000Kg (농협퇴비 50포)

- 일반복합비료: 40Kg 황산마그네슘 10Kg

 

비료 주는 방법은 퇴비는 뿌려준 후 깊이 갈고 3요소 비료를 고루 뿌린 다음 로터리 작업을 하면 작토층에 고르게 시비하는 전층 시비가 된다.

거름주기와 동시에 거세미나방 방제를 위하여 토양 해충제(보라톤 입제)를 동시에 살포 한다.

 

하나의 두둑에 2줄로 참깨를 파종하기 위하여 두둑폭 70cm,고랑폭 30cm 정도로 두둑을 가운데가 볼록하게 만들어 두었다 5∼6일 후 비닐을 씌우고 씨를 넣는다.

 

​두둑을 70㎝로 좁게 만들고 한두둑에 2열씩 심음(열간 30㎝)

- 두둑사이 30㎝, 포기사이 10㎝

파종방법(심는방법)

비닐피복재배의 파종시기는 5월 상순∼6월 중순으로 9월 중순 수확이 가능하다. 

 

비닐피복이 끝나면 미리 준비 소독된 종자를 비닐 한 구멍에 4~5알씩 심는데 종자를 너무 많이 넣으면 복토한 흙을 밀고 올라오는 힘은 강해지지만 마치 콩나물 시루처럼 연약하게 웃자라서 위험이 크므로 꼭 4~5알씩만 심도록 주위를 기울여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제초제 처리층이 부서지도록 구멍을 헤쳐서 심되 토양의 습도를 감안해서 너무 깊게 또는 너무 얕게 심어서는 안되며, 아주 가물지 않은 조건이라면 약간 얕게 심어주는 것이 좋다.

 

한 구멍에 4∼5알씩 넣으면 5∼6일 후에 일제히 싹이 튼다. 발아 후 곧 한 구멍에 두개씩 남기고, 7일 후 본 잎이 2∼3매 나오면 다시 한개만 남기고 솎아준다.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참깨 모종 심는시기는 5월 중순 ~ 6월 중순까지 이다. 

 

모종의 크기는 10~15cm, 아무리 크더라도 20cm를 넘으면 안되며 가령 30cm정도 큰 것을 심으면 나중에 밭에 정식을 하더라도 넘어진다.


이랑에 20cm 간격으로 모종을 심는다. 밭에 직접 씨를 뿌린 경우에는 20cm 간격이 되도록 솎아주고, 솎아낸 것은 다른 이랑을 만들어 심는다.

 

 

​재배관리

솎음 및 제초 : 적기에 솎음을 해주지 않으면 웃자람으로 줄기가 연약해지고 건전묘 육성이 어려우므로 싹이 올라와 7일 정도 지나 본엽이 2매 정도 될 때 한 구멍에 하나씩만 남기고 솎아준다.

 

참깨는 파종하여 싹이 나올 때까지는 수분을 많이 필요하므로 수분공급이 필수이며 싹트고 난 후에는 많은 수분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약간 가물어야 웃자라지 않고 키가 작으면서 꽃이 핀다.

 

참깨의 웃자람을 강제적으로 억제시키기 위해서는 참깨가 어렸을 때 칼슘을 사용하기도 한다.

사용 농도는 800~1,000배액을 1주일 간격으로 3~4회 살포하면 웃자람이 억제된다.

 

성장 억제제 살포 시기 본엽 2 ~ 3매 시 살포 (잎이 나오는 순서는 제일 먼저 떡잎이 2매 나오고 본엽이 나오며동시에 나오는 잎 2개를 1엽으로 봄떡잎 다음에 나오는 잎 두 장씩을 1엽으로 보므로 아래부터 1층이면 1, 3층이면 3엽이 된다.)

 

미리 말뚝을 군데군데 박아두었다가 줄기가 어느 정도 자라면 굵은 끈을 양쪽에서 팽팽히 쳐둔다.

 

마그네슘의 중요성

참깨재배에는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는 것이 마그네슘이다.
우리나라 어느 곳 어느 땅에 참깨를 심어도 1.5m정도 자라며 꽃이 피고 열매를 맺기 시작하면 참깨 밭이 노랗게 변한다.

그래서 우리는 참깨라는 작물을 그런 작물로 알았다. 그러나 그렇치 않다.

참깨는 유지작물이다. 유지의 주성분은 마그네슘이다.

참깨가 꽃이 피면서 마그네슘이 필요한데 토양에는 수용성 마그네슘이 없다.

그러니 부득이 하엽에 있는 엽록소에서 마그네슘을 끌어다 유지를 만든다.

 

엽록소에 있는 한 분자씩 있는 마그네슘을 잃으니 입이 노랗게 변한다.

입의 엽록소가 파괴되니 참깨 밭 잎 모두가 노랗게 변하니 참깨를 여물 수 없게 한다.


마그네슘(마그황탄)을 충분히 시비하면 참깨가 사람 한길 정도 자란다.

열매 꼬투리도 엄지손가락(단백 품종)만 해진다.

  

꽃이 피고 열매를 만들려 하는데 토양에서 마그네슘이 충분히 올라오기에 참깨 아랫 잎이 파랗게 살아있다.

그리고 엄지 손가락만한 꼬투리가 잘 여문다. 도복에도 웬만큼 견딘다.(그러나 줄을 띨 필요 있음) 이 깨는 짜보면 기름도 많이 나온다.

참깨 순지르기 시기

처음 핀 꽃에 열매가 달린 후 여물기 시작하여 수확할 시기가 될 때까지도 계속 꽃이 맺혀 꼬투리로 갈 양분이 꽃으로 분산되어 알이 실하게 차는 것을 방해하며 불필요한 양분의 소모를 줄여 참깨알이 실하게 들어차고 쓰러짐을 예방할 수 있으며 건조과정이 빨라 수확작업이 수월하다.

 

순지르기 알맞은 때

- 첫꽃이 피기 시작한 때로 부터 35-40일경(수확 20-25일전)

- 1모작(5월 상순파종)은 8월 5일 전후에 순지르기 실시

- 2모작(6월 상순파종)은 8월 20일 전후에 순지르기

 

순지르기 방법 : 꽃 피는 날짜를 일일이 기억하기 어렵다면 화방(씨앗 꼬투리)수가 20~25개일 때 순지르기를 해주면 적당하다. 맨 아래쪽 꼬투리가 익어서 벌어질 때 순지르기를 해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병충해 방제시기

병충해방제는 6월 중순부터 10일 간격으로 일주일 전까지 지속하되 살균제를 2~3종(엽고병, 역병, 위조병)정도 혼합하여 살포하고  그리고 6월에 잘 발생하는 진딧물약도 함께 살포한다.

 

수확 전 7~10일경 마지막 약제 살포 시에는 꼬투리를 갉아먹는 해충을 방제하기 위해 침투성 살충제를 살포한다.

 

수확시기와 방법

참깨는 무한화서이므로 꼬투리의 성숙은 개화시기와 부위에 따라 각각 다르다.

하위부가 일찍 성숙하고 위로 올라가면서 늦어진다.

 

 

수확시기는 단작일 경우 8월 하순~9월 상순에, 이모작은 9월 상순~9월 중순에 하부의 꼬투리가 3~4개 갈라질 때 수확한다.

수확방법은 아랫부분의 열매가 갈색으로 변해 튀어나오면, 윗부분의 열매가 푸릇푸릇하더라도 수확한다. 태풍이 올 수도 있으니 넘어지기전에 수확하는 게 좋다.


1. 뿌리를 남겨두고 잘라낸다.
2. 잘라낸 포기를 열 포기 정도씩 모아 위.아래 두 군데를 묶어준다.
3.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세워서 추숙 건조시킨다.
4. 깨가 쏟아질 정도로 마르면, 거꾸로 들고 막대로 두드려 깨를 떨어뜨린다.
5. 털어낸 깨를 모아 껍질을 제거한다. 키, 소쿠리, 가는 체 등으로 골라낸다.
5.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6.말린 깨는 병이나 플라스틱통 등에 넣어 보관한다.

 

2022.04.18 - [텃밭가꾸기] - 들깨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2.04.16 - [텃밭가꾸기] - 참깨 파종시기 재배법
2022.04.17 - [텃밭가꾸기] - 생강 심는심는시기와 재배방법
2022.04.15 - [텃밭가꾸기] - 땅콩 파종(심는)시기와 방법,땅콩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