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생강 심는심는시기와 재배방법

by heotai19 2022. 4. 17.

생강 심는심는시기와 방법,생강재배 방법/수확시기

생강재배 방법

생강은 고온다습한 기후에 적당하며, 생육적온은 20~30℃이고 15℃이하에서는 생육이 정지되며 10℃이하에서는 동해를 입어 부패한다.

남부 지방에서는 재배하기에 적절하나, 중부 지방에서는 따뜻한 기간이 다소 짧아 재배에 어려움이 있다. 

 

생강은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 잘 자라지만 토양의 물 빠짐 역시 좋아야 한다.
그러나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뿌리가 굵어지고, 건조에 약하므로 흙 상태에 신경을 쓴다.
재배 기간이 긴 편이지만, 햇빛이 조금 덜 드는 장소에서도 기를 수 있으며 산성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이어짓기 장해가 발생하는 작물이므로 한번 심은 곳에는 3~4년간 심지 말아야 한다.

 

씨생강 소독

종자 생강은 외관이 싱싱하고 터짐이 없으며, 육색이 선홍색을 나타내는 건전한 것을 선택하며 저장중 발아한 것, 수분이 과다한 것 또는 부패병에 걸린 것을 사용해서는 아니되며 심기 전에 3~4일간 햇볕에 쬐면 발아촉진의 효과가 있다. 종강쪽은 20~30g 정도의 크기로 눈이 2~3개정도 되도록 자른다.


부패병, 백선병 및 선충들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씨 생강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씨생강 소독은 베노람 수화제 200배액과 디메토유제 또는 다이메크론유제 1,000배액을 혼용하여 2시간 동안 침지하거나 또는 다이메크론유제 1,000배액에 12시간 정도 침지 후 그늘에 말려 심는다.

 

종자전염하는 병을 방제하기 위한 베노람수화제의 처리는 200배액에 4시간 칩지하는 것보다 1,000배액에 12시간 처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염화이소시아늄산나트륨(NaDCC) 용액 100ppm에 1시간 침지하거나 50ppm에 2시간 침지 후 파종하기도 한다.

 

 

생강 싹 틔우는 방법

바로 심으면 출현 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출현율이 낮을 뿐 아니라 개체간 출현 속도 차이가 많아 초기 생육이 부진하고 균일하지 않아 수량 저하 의 원인이 된다. 딸라서 시 생강을 심을 때 싹을 미리 튀워서 심으면 출현이 빨라지고 출현율도 높일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어린 싹이 상할 염려가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싹 틔우는 방법은 따뜻한 곳에 모래나 흙 또는 펄라이트, 피트모스 등으로 틈을 매우고 씨 생강이 마르지 않게 비닐이나 축축한 거적으로 덮어두면 2주일 정도 지나면 싹이 올라온다.

 

싹의 길이가 길면 파종 시부러질 수 있어 매미 눈 정도(2~3mm) 틔어나온 상태온 상태일 때 파종하면 좋다. 싹틔운 온도가 너무 낮으면 싹트는 기간이 오래 걸리고 너무 높으면 씨 생강이 부패할 염려가 있을 뿐 아니라 싹이 연약하게 자라므로 온도 관리에 주의를 해야 한다.

 

싹틔우기에 적당한 온도

씨 생강은 25℃ 조건에서 싹틔우기를 하는 것이 씨눈이 가장 굵고 충실하게 잘 자란다. 그리고 싹틈 비율도 90% 이상으로 아주 높다. 그러나 온도가 35℃ 이상에서는 초기에는 싹이 더 빨리 자라나 시간이 경과 하면서 싹이 연약하게 자라고 부패율도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싹 틔우는 기간과 싹 길이

씨 생강의 싹 길이가 너무 작으면 싹 틔우기 효과가 없다. 그렇다고 너무 길면 파종 할 때 자칫 잘못하여 씨 눈이 쉽게 떨어질 염려가 있다. 또 파종했을 때 씨 눈이 땅위로 나오면 삭이 연약하기 때문에 땅 온도가 10℃ 이하로 내려가면 쉽게 냉해를 받을 우려가 있다.

 

따라서 적당한 싹 길이는 파종할 때 불편하지 않고 또 파종했을 때 싹이 땅위로 나오지 않을 정도의 길이가 적당하다. 그 길이는 보통 10~15mm 정도가 된다. 이 길이까지 자라는데는 조건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겠지만 20℃에서는 약 20일이 거리고 , 25℃ 조건에서 약 10일 정도 싹을 틔우면 된다.

 

파종시기(심는시기)

생강 심는시기는 적당한 지온이 확보되는 4월 하순~5월 상순이며 수확은 첫 서리가 오는 시기인 10월 25일 이후로 기온이 떨어지면 생육이 정지된다.

 

 

중부지방 파종시기(심는시기): 4월하순∼5월상순, 조숙재배에서는 발아시켜 심기에 늦서리의 위험이 없는 때에 심는다.

남부지방 파종시기(심는시기): 4월상∼하순. 보통재배에서는 늦서리로부터 대략 10일전쯤에 심는다.

 

밭 만들기

파종 2주전에 석회와 붕사를 뿌리고 갈아주고, 파종 7일전에 퇴비와 비료를 고루 뿌려준 다음에 깊게 밭갈이 한 후 이랑을 만든다.

 

거름을 충분히 주어야 많이 생산할 수 있으므로 평당 퇴비를 5kg, 고토석회 400g, 복합비료 500g 정도를 주고 25cm깊이로 갈아 잘 섞어준다.

 

심기 1주일 전에 폭 60~70cm (두줄재배시 이랑 넓이 120㎝ ~ 150㎝) 정도의 이랑을 만들고 이랑 가운데 깊이와 폭을 각 10cm 되는 긴 골을 파고 다시 퇴비를 2cm 두께로 깐 다음 흙을 1-2cm 덮는다.

 

파종방법(심는방법)

생강은 심은 후 싹이 나오는데 보통 20-30 일이 걸리므로 남부지방은 4월 중순경, 중부지방은 4월 하순경에 심는다.

 

생강은 뿌리 발달이 약하고 얕게 뻗으므로 토양의 물 빠짐을 좋게 해야 한다. 

땅고르기는 파종 10일 전에 완숙퇴비와 비료를 뿌리고 갈아주어 씨 생강이 직접 비료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로타리 작업 후 토양 살충제를 살포한다.

 

생강은 눈이 위로 가도록 평평하게 심거나 비스듬하게 심고 3 ~ 4㎝ 정도로 얕게 복토하여 볏짚 등으로 덮어주어 건조를 막아준다.

 

심는 거리는 이랑 넓이 120㎝ ~ 150㎝에 줄사이 30㎝, 종강사이 25㎝정도이고 파종과 동시에 흙의 보온 보습 및 잡초발생 억제를 위하여 2 ~ 3㎝ 두께로 볏짚을 덮어준다.


너무 깊이 심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능한 싹을 7~8cm 정도 낸 다음 심되, 싹의 윗부분 2cm정도는 지상으로 나오도록 심는다. 땅속 종강이 뿌리를 내리고 나면 이내 새싹이 나온다.

 

 

※ 생강 다수확 방법

4월 상순 생강을 파종한 뒤 볏짚을 4㎝ 덮고 물 주고 그 위에 투명 비닐을 씌운 후, 싹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비닐을 걷어내고 충분히 물을 준다.
파종 후 초기 투명 비닐을 씌우면 지온이 높아져 발아가 빨라지고 균일하게 자라며,
초기 생육이 촉진 돼 외부환경 적응력이 높아지면서 수확량이 최대 40%가량 늘릴 수 있다.

 

재배관리

생강 웃거름 주기

 

싹이 트면 덮었던 신문지와 비닐을 벗기고 포기사이를 김매기한 후 퇴비를 뿌려주고 3cm 정도 북을 준다.

생강이 자라면 드러나기도 하니 뿌리가 살찌게 자라도록 북주기를 잘해야 한다.

 

생강은 잎이 많이 나와서 커져야 알뿌리도 굵어진다.
잎이 부실하면 알뿌리도 부실해진다. 이런 현상은 땅속뿌리를 얻는 토란, 야콘, 돼지감자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더디게 자란다 싶으면 웃거름을 준다.

씨생강을 심고 3개월쯤 지났을 때 웃거름을 준다.
장마가 끝난 다음 웃거름을 주는 것이 유실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씨생강 한 개에 한 줌 정도의 유기질 비료를 주면 된다.

뿌리가 얕게 번지는 작물이므로 땅을 깊이 파서 거름을 주기보다 포기 주변에 거름을 주고 흙을 슬슬 긁어준다고 생각하자. 흙을 긁어준 다음 손바닥으로 살짝 눌러주면 좋다.

8월 중하순경 포기의 키가 30~40cm정도 되었을 때 두 번째 웃거름을 준다.
이때도 역시 땅을 너무 깊이 파지 말고 호미로 살짝 긁어주는 정도로 하고 포기당 유기질 비료 한 줌을 준 후 흙과 잘 섞어준다.

 

물주기

생강의 뿌리는 매우 얕게 뻗는 천근성이며, 뿌리가 약하므로 건조시에는 저녁때 물을 준다. 생육초기(3~5본)와 괴경비대
기에 토양수분의 영향이 크게 나타나는데 이 시기의 적정 토양수분은 0.5bar 내외이며 토양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4
일에 1회 20mm(1일당 5mm)의 관수가 필요하다.
 
이랑사이의 물대기는 물이 이량사이에 한번 지나갈 정도로 균등히 실시하나 무름병이 발생한 밭에서는 이랑사이 물대기
는 금하고, 스플링쿨러, 점점관수, 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6월 초순과 7월 하순에서 8월 하순 사이에 한 번씩 사이갈이와 김매기를 하고 덧거름을 주고 북을 주어야 한다.

 

생강 병충해 방제법

 

1. 생강 뿌리썩음병

6월부터 8월에 걸쳐서 발생하는 병으로 특히 다습할 때 근경의 지제부가 황갈색의 수침상으로 부패하는 것이 특징이며 소생강 보다는 대생강에서 심하게 발병한다.

 

윤작을 피하는 것이 우선이고 방제법으로는 종생강을 무병인 것으로 선택하고 지오람수화제 등 종자소독약 200배액에 1시간 침지후 그늘에서 말리거나 분의하여 파종한다. 연작지의 경우에는 토양소독을 하고 발병했을 때에는 메타실동수화제 1,000배, 파모액제 400배액, 캡탄수화제 1,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3회정도 살포한다.

 

※생강 뿌리 썩음병의 전염경로

 

 

※ 병원균 침입 부위

 

 

병 증

 

 

2. 도열병

초기에는 청백색의 수침상 반점이 생겨 차차 커진후 갈색의 원형 혹은 타원형 병반으로 된다. 잎의 중앙에 발병하여 가늘고 긴 병반이 나타나가도 한다. 방제법으로는 6월 하순경부터 4-4식 석회보르도액을 살포하거나 이프로수화제 1,00배액을 살포한다.

 

3. 흰별무늬병

가을에 많이 발생하는 병으로 잎에 회백색의 원형반점이 발생하여 점차로 커져서 잎이 말라서 죽게 된다. 방제법으로는 4-4식 석회보르도액을 살포하거나 이프로수화제 1,000배액을 살포해준다.

 

 

수확시기

 

생강의 수확시기는 서리를 맞은 생강 잎이 광합성 능력이 없어지는 10월 하순부터 11월 상순이나 보통 늦가을에 된서리를 맞은 후 수확을 한다.

생강은 영양번식 작물이기 때문에 뿌리가 충분히 굵어 질수 있도록 가급적 출하 직전까지 늦게 캐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종강용 생강은 10월중 서리가 오기 전에 캐야한다.
수확작업은 보통 포기를 손으로 뽑아서 괴경에 붙어있는 줄기와 뿌리를 잘라준다.


저장할 때는 괴경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생강은 보통 땅속에 굴을 파서 저장하는데 저장고의 온도가 12~13℃로 유지 되어야 한다.
저장방법은 폴리에틸엔 포대에 담아 저장하는데 이렇게 저장할 경우 작업도 편리할 뿐더러 생강이 마르는 것도 방지되어 저장이 잘된다.

 

2022.04.18 - [텃밭가꾸기] - 들깨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2.04.16 - [텃밭가꾸기] - 참깨 파종시기 재배법
2022.04.17 - [텃밭가꾸기] - 생강 심는심는시기와 재배방법
2022.04.15 - [텃밭가꾸기] - 땅콩 파종(심는)시기와 방법,땅콩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