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생강 수확시기와 방법,생강 오래보관법

by heotai19 2023. 10. 10.

생강 수확시기와 방법,생강 오래보관법,생강 냉동보관법

생강 수확시기

생강 수확시기와 방법

생강은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초본이다. 양념용 및 가공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기침, 두통 및 식욕부진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대체 약물로 사용되고 있다. 

 

생강 수확 시기는 10~11월. 지금이 딱 생강철이다. 각종 음식에 첨가해 맛을 살리고 비린내를 잡는 역할을 하는 생강.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감기에 걸리기 쉬운 시기엔 생강을 생강차로 마시는 것도 좋다.  

 

생강은 잎과 알뿌리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손가락으로 생강 줄기를 젖히고 포기 밑동을 살펴보아 밑동이 붉어지기 시작하면 생강 잎을 수확할 수 있다. 잎이 누렇게 될 때까지 기르면 튼실한 햇생강을 수확할수 있다.

 

생강은 영양번식 작물이기 때문에 뿌리가 충분히 굵어질 수 있도록 가급적 늦게 수확하는 것이 유리하다. 

 

생강은 서리를 맞으면 생강잎은 광합성 능력을 상실하고 10도 이하에서는 생육을 멈춘다.
생강의 수확은 첫서리가 살짝 내린 뒤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즉 생강잎 끝부분이 서리맞아 시들면 수확시기 이다

 

생강 수확시기는 노지재배에서는 10월 하순부터 11월 상순이나 일반적으로 생강 수확시기는 가을에 된서리를 맞은 후 수확을 실시한다. 이는 서리를 맞은 생강 잎이 광합성능력이 없어지기 때문인데 비가림 재배에서는 노지재배보다 환경조건이 양호해 1개월 정도 늦은 11월 하순에 수확한다.

 

종강용 생강은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하여 잎과 뿌리를 깨끗이 제거한 후 저장해야 좋으며 저장용 생강은 뿌리썩음병의 발병이 없고 배수가 양호한 밭에서 생산된 것을 저장한다.

거둬들인 생강은 춥지 않은 곳에 보관해야 한다.
여름에도 냉장고가 아니라 베란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에 두면 금방 상한다.

 

생강 수확시기

생강 수확방법

수확적기 : 10월 하순 ∼ 11월 상순(씨생강은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

1. 잎줄기를 손으로 잡고 뽑는다.
(땅이 굳어 딱딱할 때에는 삽, 괭이, 쇠스랑 등 농기구를 이용해야 손상이 없음)

 

2. 생강에 붙어있는 흙을 떨어냄

 

3. 한손으로 생강을 붙잡고 한손으로는 생강 대를 잡고 꺾음

 

4. 생강 뿌리 사이에 있는 피복 잔재물 털어냄
※ 수확할 때 덩이줄기가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부패되지 않음

 

 

생강 저장법

수확을 한 생강은 다음 해 파종과 출하 시기를 조절하기 위하여 저장이 필요하다. 생강은 15℃ 이하 에서는 생육이 정지하고, 18℃ 이상이면 싹이 트고, 20℃ 이상에서는 부패하기 쉬우며, 10℃ 이하에 서도 생리적 동해로 부패된다.

 

따라서 저장하기 적합한 온도는 12~15℃, 습도는 85~90%이다. 생강은 4월 하순에서 5월 초순경에 파종을 하며, 10월 하순에서 11월 초순경에 수확이 이루어진다.

 

생강을 저장하기 전에는 저장굴 청소 및 소독을 반드시 해야 한다. 이후 수확한 생강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하며, 저장굴에 옮긴 후에는 곁가지 굴에 풀어놓아야 한다. 또한 온도가 내려가면 흙으로 2~3회 생강을 덮어줘야 한다.

수확 후 저장의 경우 저온 피해를 받지 않고 뿌리썩음병 발생이 없으며, 조직이 치밀하게 자란 생강을 저장하는 것이 좋다. 저장할 때는 괴경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생강 저장굴의 일반적 형태

 

수확 후 생강을 저장하기 전에 온도를 30~33℃, 습도 90~95%의 실내에서 8일간 두어 치유한 다음 꺼내어 12~15℃의 땅속에 저장한다. 온도가 18℃이상 계속되면 싹이 트며 20℃이상에서는 부패하기 쉽고 10℃이하 에서도 부패한다.

 

수확후 바로 저장을 할때는 4~5일 정도 환기를 해주며 종자용 생강은 베노람수화제 1,000배액에 30~60분간 담근 다음 젖은 상태에서 저장을 한다. 

 

가정에서 생강 보관법

생강은 2~3일 이내에 먹을 것은 다듬어서 비닐이나 젖은 행주에 싸서 냉장 보관 후 꺼내 사용하면 편리하다. 생강을 오랫동안 보관하는법은 흙이 붙어 있는 채로 신문지 등에 싸서 온도의 변화가 적은 흙이나 모래에 묻어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수있다.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경우에는 봉지에 구멍을 뚫어두어야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생강을 손질 할 때는 흙을 털고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기고 요리에 사용한다.

 

요리를 할때 조금씩 꺼내서 쓸 수 있게 더욱 간편하게 보관하려면, 생강을 잘 씻어 도톰하게 썬 다음 하루 정도 말려 수분을 없애고 비닐팩에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내내 먹을 수도 있다. 

 

울퉁불퉁한 생강의 껍질을 쉽게 벗기려면 냉동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깨끗하게 씻은 뒤에 냉동실에 20~30분 정도 넣어두면 수분이 수축하면서 알맹이가 얼게 된다. 이때 껍질과 알맹이가 살짝 분리되므로 쉽게 벗겨진다.

 

생강 수확시기

 

<생강을 이용해 건강식 만들기>

 

1. 생강차 만드는 법
■재료: 생강 1000g, 황설탕 10컵, 물 10컵
■방법: 생강의 껍질을 모두 벗긴 후 깨끗한 물에 씻어 얇게 저민다. 그 다음 냄비에 황설탕과 물을 1:1 비율로 넣어 끓여 식히고 밀폐된 용기에 저민 생강을 모두 넣고 식힌 황설탕과 물을(생강시럽) 부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2주 이상 숙성시킨다. 이후 알싸한 맛이 우러나면 생강시럽을 뜨거운 물에 우려마시거나 끓여먹는다.

 

 

2. 생강가루 만드는 법
■재료: 생강
■방법: 생강의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썰어 체에 펼친 뒤,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린다. 건조기를 이용할 때는 50℃ 이하로 말린다. 다음 분쇄기로 곱게 간다.
보관방법: 생강가루는 -20~0℃에서 냉동보관하면 1년간 보관 가능하다.

 

2023.11.18 - [건강상식] - 생강 효능 17가지
2023.11.18 - [분류 전체보기] -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2023.10.10 - [텃밭가꾸기] - 생강 수확시기와 방법,생강 오래보관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