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먹는법,콜라비 요리방법,보관방법,콜라비 잎요리 방법
콜라비 먹는법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붆솨된 채소로 농약없이 재배가 가능하여 유기농 채소로 알려져 있다. 보라색 채소로 항암작용을 하는 것읗로 알려져 있는데, 콜라비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항암효능도 기대할 수 있다.
저칼로리에 고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 콜라비는 건강식품으로서도 인기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재료 이다. 포만감도 크므로 배고플때 양배추대신에 콜라비를 먹는다면 저열량에 포만감도 느끼고 영양소도 골고루 챙길 수 있을 것이다.
콜라비의 맛은 순무보다 달고 아삭아삭하다. 콜라비는 크기에 따라 당도가 다른데, 너무 작으면 당도가 떨어지고 너무 크면 육질이 지나치게 단단해 맛이 없어 적당한 크기를 고르면 좋다. 콜라비는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고, 과일처럼 깎아서 바로 먹어도 식감이 좋아 괜찮다.
콜라비는 부위에 따라 쓰임새와 맛이 다른데 줄기는 단맛이 있어 주로 샐러드 등 생으로 먹고 잎은 쌈 채소나 다른 과일과 함께 주스로 갈아먹기도 한다.
대표적인 종류는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녹색과 자색이 있다. 색에 따라 맛이 조금 다른데 녹색 콜라비는 달콤한 맛, 자색 콜라비는 약간 매운맛이 난다.콜라비 제철은 11월~12월이 무기질이 높고 맛이 좋다.
국내 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콜라비의 색감은 두 가지다. 겉면은 짙은 보라색, 안쪽은 흰색을 띄는데 보라색 색소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 항암 효과와 항산화 효과로 질병과 노화를 예방한다. 베타카로틴 성분 또한 많아 항암효과와 더불어 눈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두 성분 모두 껍질에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껍질 채 먹는 방법이 좋다.
콜라비 보관방법
손질 전 콜라비는 잎을 완전히 제거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담아 1~5°C 냉장실에 보관하면 약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손질한 후에는 잘린 단면을 랩으로 싸서 건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좋다.
그리고 냉동 보관을 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데, 먼저 껍질을 벗긴 콜라비를 얇게 썬 다음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넣어 식혀준다. 그런 다음 물기를 제거한 후 질감과 색이 변하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된다.
콜라비 손질법
콜라비 손질법은 잎과 뿌리 부분을 썰어 제거하고 껍질을 깎아주면 된다. 콜라비를 활용할 콜라비 요리에 따라 손질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콜라비 피클이나 콜라비 깍두기는 깍둑 썰기, 콜라비 나박김치는 나박썰기, 콜라비 생채, 콜라비 샐러드는 얇게 채썰어 손질하면 된다.
콜라비 먹는법
콜라비 먹는법은 콜라비 손질 후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 콜라비즙이나 콜라비주스로 마시면 된다. 또 다른 채소와 함께 콜라비 샐러드를 만들어 먹거나 식초와 설탕을 넣고 숙성시킨 콜라비 피클로 만들어 먹어도 된다.
이어 콜라비 요리방법은 달군 팬에 콜라비를 구워 치즈, 고구마, 감자를 곁들인 콜라비 볶음도 맛있다. 또 콜라비 먹는법은 콜라비로 만든 콜라비 깍두기도 인기가 많다.
다양하게 콜라비 먹는법
1. 잎은 쌈으로 이용하거나 녹즙으로 섭취한다.
4. 깨끗이 씻어서 생으로 먹을 수도 있다.
영양소 파괴도 적고 단맛이 있어서 생으로 먹기도 좋다. 콜라비, 셀러리, 당근 등과 함께 혼합녹즙을 만들어 마시면 트림이 나지 않는다.
- 깍두기, 무생채, 나박김치, 동치미, 어떤 요리도 위산을 중화시켜 위산과다증을 치료할 수가 있다.
요리 방법은 무 대신해서 콜라비를 넣어주면 된다. 그러면 맛도 훨씬 더 맛있고 뿌리 열매는 무를 이용한 요리에 사용하고 줄기, 잎은 쌈에 이용해서 먹는다.
- 고등어조림 같은 생선조림에 무 대신 넣어 먹어도 좋다.
- 그냥 껍질을 깎아서 생으로 잘라 마요네즈나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그냥 먹어도 좋다.
- 특히 겨울철에는 당도가 뛰어나 과일처럼 먹어도 손색이 없다.
- 껍질 채 얇게 잘라 소금에 절여 샐러드로 이용하거나, 콜라비 김치 깎두기, 동김치, 물김치를 만들어 먹으면 맛이 아주 좋다.
- 수분을 90% 이상 함유하고 있어 껍질째로 잘라 생식용으로 먹거나 주스처럼 갈아 마셔도 좋다.
- 잎은 샐러드나 쌈채소로 활용할 수 있다.
콜라비 요리 방법
1. 콜라비 요리 방법-콜라비 샐러드
다른 채소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껍질을 벗기고 길게 썰어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가장 간단하게 먹을 수 있다.
콜라비 사과샐러드
<재료>
사과, 콜라비, 호두, 요거트, 아몬드, 마요네즈
<만드는 방법>
1. 콜라비와 사과를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채 썬다.
2. 호두와 아몬드를 후라이팬이 살짝 볶은 후 먹기 좋게 자른다.
3. 손질한 콜라비, 사과, 호두, 아몬드와 요거트, 마요네즈와 섞는다.
2. 콜라비 요리 방법-콜라비 굽기
감자튀김 굵기로 썰어 달군 팬에 굽고 위에 치즈를 뿌려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고구마나 감자를 곁들여도 좋다.
3. 콜라비 요리 방법-콜라비 피클
피클은 식초와 설탕을 기호에 따라 혼합해 며칠 숙성시킨 후 먹으면 된다. 오래 보관해두고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반찬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4. 콜라비 요리 방법-수프나 스튜로 만들기
잘게 썰거나 곱게 갈아서 수프나 스튜로 만들어 먹으면 한끼 식사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다. 브로콜리 수프나 버섯 수프 레시피와 크게 다르지 않고 기호에 따라 추가 재료를 넣을 수 있다.
5. 콜라비 요리 방법-콜라비 깍두기 만들기
재료 : 콜라비 550g, 고춧가루 2T, 새우젓 1.5T, 액젓 0.5T, 다진 마늘 1T, 통깨, 쪽파, 찹쌀풀(가루 1T, 물 한 컵), 굵은 소금 1T
<만드는 방법>
1. 콜라비 껍질을 제거하고, 깍둑썰기로 콜라비를 손질한다.
2. 소금 1큰술을 넣은 소금물에 콜라비를 30분 이상 절인다.
3. 찹쌀가루 1큰술과 물을 끓여 만든 찹쌀풀 40ml와 다진 새우젓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절인 콜라비를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5. 3에서 만든 양념장을 넣고 콜라비와 버무린다.
6. 기호에 따라 쪽파, 통깨를 뿌려준다.
콜라비 잎 요리방법
콜라비 잎은 어떻게 요리하면 될까? 우선 추천하는 방법은 쌈밥이다. 콜라비 잎을 쌈으로 먹기 좋을 만한 크기로 적당히 자른 다음, 찜기에 넣고 양배추 찌듯이 쪄준다. 시간은 5분 정도면 충분하다. 쪄낸 콜라비 잎은 양념장을 곁들여 쌈으로 먹으면 되는데, 잎이 부들부들해서 큰 잎도 상에 올리기에 큰 무리가 없다.
볶아서 먹어도 맛있는데 프라이팬에 기름을 조금 넣고 예열하다가 잘게 자른 콜라비 잎을 넣고 살짝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아준다. 취향에 따라 마늘과 함께 볶아도 좋다. 소금과 후추로 나중에 간을 해주면 된다.
콜라비 효능 13가지
'요리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장배추 절이는 법 김장배추 절이기(시간,소금농도) (0) | 2023.11.11 |
---|---|
모과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모과주 담는법) (0) | 2023.11.04 |
늙은호박 요리 종류(호박죽,전,찌개 만드는 방법) (1) | 2023.10.30 |
석박지 깍두기 담그는법 섞박지 무김치 담그는법 (0) | 2023.10.28 |
김장김치 10포기 20포기 20kg 양념 비율 (1) | 2023.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