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카마 멕시코감자 얌빈 먹는 법,히카마 보관방법/수확시기
히카마 멕시코감자 얌빈 먹는 법
멕시코가 원산지인 히카마는 ‘얌빈’이라고도 불리며 멕시코 감자로도 알려져 있는 작물이다. 아열대성의 넝쿨 식물로써 구근을 사용하는 뿌리 작물로 겉은 쉽게 벗겨지는 노란 껍질로 감싸져 있고, 속은 배나 감자와 비슷한 크림색이다.
식이섬유와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생으로 먹을 때 배나 사과 같은 느낌이 들며 ‘고소한 사과’ 와 같다고 하기도 하는데 단 고구마 같은 맛이 난다. 히카마의 식감은 무와 감자의 중간으로 아삭하면서도 즙이 많고 단단하지 않다. 겉보기와 달리 껍질은 바나나처럼 부드럽게 벗겨져 손질하기도 쉽다. 그저 양쪽 꼭지를 제거한 뒤 가장자리부터 껍질을 벗기면 끝이다.
아삭아삭한 식감에 무와도 비슷한 해 국을 끓일 때 무 대신 히카마를 넣어 끓이기도 한다. 히카마는 줄기나 잎을 제외한 뿌리만 식용으로 이용하고 나머지는 살충제로 이용한다. 잎과 줄기에 독성이 있어서 병충해에 강해 어디서도 잘 자란다.
히카마 멕시코감자 얌빈은 허핑턴포스트에서 20대 건강식품으로 뽑힐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뿌리작물로 생육기간이 길어 5월에 심으면 10월쯤 수확시기가 된다.
히카마를 식재료로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선 스프링롤의 속 재료로 사용하는 등 날 것으로 섭취한다. 원산지인 멕시코에선 주로 생 히카마를 잘라 소금, 칠리 파우더 등을 뿌려 먹거나 샐러드, 수프에 넣어 먹는다.
또 볶음 요리를 만들 때 함께 볶기도 하고, 바삭하게 칩을 만들어 간식으로 섭취하기도 한다. 피클, 깍두기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히카마 멕시코감자 얌빈 먹는 법 및 활용
1. 히카마를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식후 디져트로 먹는다.
- 아삭거리는 식감과 배와 마를 섞어놓은 듯한 오묘한 맛은 일품임
2. 히카마를 껍질을 벗기고 잘라서 우유와 함께 믹서에 갈아서 마신다.
(사과와 매실효소 또는 꿀을 넣으면 더욱 맛이 좋다)
3. 깍두기나 물김치로 만들어 반찬으로 먹는다(아삭함이 오래 지속된다)
4. 감자처럼 얇게 썰어 말려서 과자처럼 간식으로 먹는다.
5. 계절 야채와 함께 상큼한 샐러드로 활용해서 먹는다.
6. 히카마 즙으로 활용해서 꾸준히 복용한다.
7. 육회에 배 대신 사용한다.-배보다 수분은 적으면서 아삭한 맛은 더욱 오래 지속됨.
8. 생선 및 고기 볶음에 활용한다.
9. 얼굴 미백효과에 탁월한 효능을 이용한 마스크팩으로 활용한다.
10. 흔한 김밥 재료를 대체하여 영양이 풍부한 히카마 김밥으로 먹는다.
히카마 멕시코감자 얌빈 요리법
히카마는 칼로리는 100g당 35Kcal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인 오이보다는 조금 높지만 오이와는 달리 히카마는 오이에서는 적은 영양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식단을 구성하시는 분들과 변비로 고생하는 분에게는 정말 좋은 식품이다.
식감도 좋아 맛도 좋으며 김치, 물김치, 튀김, 샐러드, 깍두기, 무생채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도 가능하며 말린 가루는 우유에 함께 타서 먹으면 좋다.
히카마는 껍질을 벗길 때 먼저 꼭지 부분을 2/3 정도 자른 후 자른 꼭지를 잡고 귤껍질 벗기듯 끌어내려면 된다.
1. 히카마(멕시코 감자) 깍두기 담그기
멕시코 감자라고 불리는 히카마는 깍두기를 담그면, 양념을 넣었음에도 조금도 아삭한 느낌과 모양이 흐트러짐이 없다.
재료(4인분) : 히카마 중간 크기 1개, 오이 1개
소스 : 피망 1 컵, 파인애플 1/4 컵, 이스트 후레이크 1 큰술, 꿀 1 큰술, 소금 1/4 작은 술
만드는법
1. 히카마의 껍질을 벗긴 후 깍두기 크기로 썬다.
2. 오이도 깍두기 크기로 썬다
3. 깍둑 썬 히카마와 오이에 살짝 소금을 뿌려둔다.
4. 소스 재료를 넣고 카터기에 간다.
5. (3)과 (4)를 잘 버무려 마무리한다.
2. MBC 히카마(멕시코 감자) 깍두기 담그기
▶ 여기에 양파, 쪽파를 기호대로 넣고 한 번 더 버무려준다.
3. 히카마흑임자샐러드
재료: 히카마, 흑임자(검은깨), 마요네즈, 섵탕, 식초, 소금, 흑임자가루, 레몬, 마요네즈
만드는 법
4. 접시에 히카마를 올리고 샐러드 드레싱을 곁들여 주어 완성한다.
4. 히카마전피자
재료: 히카마, 계란, 피망, 노란파프리카, 빨간파프리칸, 마늘, 스파게티소스 피자치즈, 소금, 후추, 식용유
만드는 법
5. 뚜껑을 덮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약한 불에서 익혀준다.
5. 히카마 스무디
히카마의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양을 믹서에 넣고 가는 것으로 충분하다. 물론, 여기에 기호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추가해도 좋다. 비폴렌을 넣어도 좋다.
히카마(멕시코 감자) 보관방법
숙성 후 10일 정도 지나면 맛이 훨씬 좋아진다.
상품성을 고려 할 때 큐어링(말리다) 차광막 큐어링 1주일 정도 한고 신선하게 보관한다.
또 다른 방법은 햇빛에 며칠 말리고 신선 한 곳에 보관 한다.
히카마 구근 뿌리 부근은 자르지 않는 것이 좋다 그부분 변질 되고 상처나고 기스 난 히카마와 정상 적인 구근은 같이 두지 않는다. (콤팡이 번짐 방지)
추위에 약하므로 가을에 잘 큐어링 해서 기온이 내려 갈 때 가능한 포개서 보관하지 않는다.
냉장고에 넣으면 갈변이 일어나므로 신문지를 이용하여 12∼15℃ 정도의 서늘하고 건조한 실온에 보관한다.(상온에서는 2개월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일단 히카마는 냉장보관보다는 상온보관을 해두는게 오래 먹을 수 있는데, 상온보관시 신문지에 둘둘 말아서 그늘진곳에 보관하면 싱싱한 상태로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냉장보관을 원하는 경우에는 껍질을 제거하여서 비닐팩 같은 진공팩에 넣어서 보관하면 된다. 그냥 껍질째로 냉장고에 넣어두면 금방 상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해야한다.
'요리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알토란 총각김치 황금레시피 (0) | 2023.10.17 |
---|---|
김장 시기(지역별)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0) | 2023.10.16 |
비트 먹는 방법 보관방법 abc 주스 만드는 법 (0) | 2023.10.12 |
추석음식 종류모음,추석 음식 전메뉴종류 (1) | 2023.09.26 |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0) | 2023.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