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감자 심는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3. 2. 10.

중부지방 남부지방 봄감자 심는시기/재배방법,집에서 감자 싹틔우기

감자 재배방법

재배 환경

 

싹자람은 온도 5℃에 시작 되며 최적온도 18~20 이다.

생육적온은 14~23℃이며 잎과 줄기의 생육 적온은 20℃정도이고 덩이 줄기 비대적온은 14~24℃ 정도이다.

일조가 많으면 동화작용이 왕성하게 되고 잎과 줄기의 조직이 견고해지며 엽록소 형성이 높아져 성숙을 촉진한다.

 

일조가 부족하면 잎과 줄기는 웃자라게 되고 조직이 연약해지며 여름재배의 경우 6~7월의 강우로 일조부족에 의한 수량 감소할수 있음으로 조기 재배하여 7월 상순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수분이 가장 필요한 시기는 덩이줄기 비대기와 출현기이고 감자는 과습보다 비교적 건조한 편이 재배에 유리하다.

 

 

토양 조건

 

적합한 토양은 참흙 또는 모래참흙이며 작토층이 깊고 유기물이 풍부하며 배수와 통기가 양호한 지역이 좋으며 토양산도 pH 5.0~6.0저도가 알맞다.

 

감자품종

1. 수미

미국에서 도입한 품종을 개량한 것으로 분이 적어 주로 반찬용으로 사용하며 삶아서 식으면 딱딱해지는 특성이 있다.

 

2. 선농

분이 많아 주로 쩌서 먹거나 튀김용으로 그리고 감자전 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분이 많고 잘 부서저 반찬용르로는 맞지 않는다.

 

3. 두백

수미와 선농 두 품종을 교배한 품종으로 수미의 특성과 선농의 특성을 합한 중간 정도이다.

 

4. 하령

농촌진흥청에서 기능성 감자로 개발한 품종으로 맛과 영양소가 뛰어나고 크기가 큰 속노란 감자이다.

역병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 친환경 재배가 가능한 품종이기도 하다.

하지만 늘리 보급되지 않아 씨감자가 20kg에 8-9만원으로 높은 단점이 있다.

하령외에 빛고운감자라는 명명으로 속이 발간 홍영, 보라색인 자영도 샐러드 용으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감자 싹틔우기

씨감자는 심고자 하는 곳보다 더 추운 곳에서 생산된 씨감자를 심어야 내성이 강해 맛도 좋고 알도 크고 수확량도 많아진다.
씨감자는 퇴화가 빨라 고랭지에서 생산된 것을  씨감자로 써야 좋다.

 

씨감자는 종자원에서 원종을 생산한 후 전문적으로 씨감자를 재배하는 농가에게 공급해 그 곳에서 생산된 씨감자를 일반농가에게 보급한다.

 

 

집에서 감자 싹틔우기

 

그늘 싹틔우기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온실, 비닐하우스 등 약한 햇빛이 들어오는 그늘진 장소라면 가능하다. 이때 수분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차광막을 덮어주는 것이 좋다. 씨감자를 심기 20∼30일 전에 그늘 싹틔우기를 시작하는데 씨감자 중 흑색심부 증상이나 상한 것이 없는지 꼭 확인을 해야 한다. 

 

양이 적을 때는 씨감자를 바닥에 얇게 깔아놓고 양이 많을 때는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나 망에 담아 2~3단 높이로 지그재그 엇갈려 쌓고 2~3일에 한 번씩 뒤집어 주면 된다.

낮에는 온도가 너무 높지 않도록 환기를 좋게 하고 밤에는 씨감자가 얼지 않도록 보온을 해야 하며, 하루에 1~2번씩 바닥에 물을 뿌려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씨감자를 자를 때는 자르는 칼은 소독해 사용하고, 정아 부분 중심 위에서 +형으로 균일하게 아랫부분 10~15% 남겨 통감자 상태로 잘라 온도 10~14℃, 습도 80~85%에서 3~7일간 치유하는 것이 좋다. 


씨감자 아랫부분을 10~15% 남긴 후 절단하면 습도를 쉽게 맞출 수 있어 절단면이 급격하게 쪼그라드는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절단면이 급격하게 쪼그라든 씨감자를 땅속에 심었을 때 토양 수분과 만나 표면이 찢어지는 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씨감자에 1∼2개 싹이 자라는 것은 정상이므로 수십 개의 작고 가는 싹이 생기는 씨감자는 골라낸다. 씨감자는 감자 크기에 따라 2∼4등분 해 한쪽이 30∼50g 정도로 한 개 이상의 눈(맹아, 싹)이 들어가게 잘라 심는다.

그늘 싹틔우기를 하면 생육초기에 발생하는 토양전염 병해를 예방하고 생육기간이 늘어나 수확량이 10% 이상 많아지는 효과가 있다.

 

밭 만들기

-감자 심기 2주 전 완숙퇴비를 뿌리고 밭을 경운한다. 표준 기비량은 평방미터당 1.5-2kg 정도.

 

감자는 이어짓기를 좋아하지 않으니 작년에 가지과 채소(감자, 가지, 고추, 피망, 토마토 등)를 심었던 곳은 가급적 피하고 산성 땅보다 중성 땅에서 더 잘 자라므로 고토석회를 넣어주면 좋다. 퇴비도 듬뿍 넣어준다. 삽질을 해서 다 갈아엎은 다음에 길쭉하고 높은 이랑을 만든다. 삽날 하나 정도 들어갈 만한 고랑을 낸다.

 

이랑 너비를 60~70㎝로 하고 깊이 15㎝ 정도의 고랑을 파면 밭 준비는 끝이다. 일반적으로 잡초와 봄 가뭄 등을 방지하기 위해 비닐멀칭을 하고 심는데 가운데만 하얀 비닐을 사서 비닐멀칭을 해서 많이 심는다. 검은 비닐은 잡초 방제는 확실히 되지만 땅속 온도가 낮아 일직 발아하고 생육하는데 좋지않은 편이다.

 

 

감자 심는시기

감자 심는시기는 감자싹이 서리를 맞으면 피해를 입으므로 싹이 나오는 날짜를 감안하여 각 지방의 마지막 서리 내리는 날에서 약 20일 전쯤에 심는다. 그러나 실제로 감자 심는시기는 비닐 멀칭을 하기 때문에 그보다 10일 정도 더 일찍 심는다.

 

남부지방 감자 심는시기는 3월 중순, 중부지방 감자 심는시기는 4월 상순경에 된다. 이랑의 꼭대기 부분에 25-30cm 정도 간격으로 비닐을 뚫고 흙속 10cm 정도 깊이에 자른 자리가 아래로 가도록 심으면 된다.

 

​남부해안지방 감자 심는(파종)시기 : 2월 중순~3월 상순 (수확시기) 6월 상~중순

​남부내륙지방 감자 심는(파종)시기  : 3월 상순~3월 중순 (수확시기) 6월 중~하순 

​중부지방 감자 심는(파종)시기  : 3월 하순~4월 상순 (수확시기) 6월 하순~7월 상순

 

감자 심는 방법

-이랑 위에 모종삽으로 구멍을 내고 4cm 정도 깊이로 자른 씨감자를 심는다.

  비닐 멀칭 등을 하여 북주기를 하지 않으려면 8-10cm 정도로 씨감자를 심는 것이 적당하다.

  이때 씨감자는 자른 면이 아래쪽으로 가도록 심어야 싹이 빨리 난다.

 

-감자 심는 간격은 큰 감자를 수확하려면 약 30cm 정도, 중간 감자를 수확하려면 약 20cm 정도가 적당하다.

-감자를 다 심은 뒤 물을 뿌려주고 마무리한다.

 

재배관리

1. 감자싹 꺼내기

- 씨감자를 심은후 약 20일 ~ 30일 후면 감자싹이 흙을 뚫고 올라 온다.

- 흰비닐을 멀칭하여 씨감자를 심었을때, 감자싹이 비닐 밑으로 나오는 경우엔

       감자싹을 꺼내 준다.

 

2. 감자순지르기(순자르기)

- 감자 줄기 길이가 약 10cm ~ 20cm 정도 자랄때 한다.

- 씨감자 하나를 심으면 감자 줄기가 2 ~ 4개 정도가 나온다.

- 감자줄기 중에서 실한 감자 줄기를 1 ~ 2개 남기고 나머지는 가위로 밑둥을 잘라준다.

- 감자줄기를 많이 키우면 자잘한 감자들이 나온다.​

 

3. 물주기

- 감자꽃이 피어 날때부터 감자알이 굵어지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물을 자주 주어야 한다.

- 비가 내리는지 날씨를 보며, 가뭄이라면 3 ~ 4일에 한번씩 물을 준다.

- 비닐 멀칭을 하여 감자를 심었을때는 감자 줄기와 줄기사이의 비닐에 구멍을 뚫어 그안으로 호수(주전자)를 이용하여 물을 주면 편리하다.

 

4. 웃거름주기 

싹따기 작업후 복합빌로 웃거름을 약간 주는 것이 빨리 자라게 한다. 비닐 씌운 것은 평당 100g 정도를 감자 포기 옆구리 부분에 조금씩 준다. 비닐을 씌우지 않은 것은 포기 사이에 10cm 정도 깊이로 호미를 파고 조금씩 준 후 흙을 덮어준다.

 

5. 북주기 

비닐씌워 재배하는 것은 그대로 두지만 비닐 씌우지 않은 곳은 흙으로 포기 밑에 모아주는 북주기를 2번 정도 해주면 감자알이 잘 든다.

처음은 싹이 20cm 쯤 될 때 김을 매면서 포기밑에 2-3cm 정도 흙을 모아주고 5월 하순경 감자 꽃망울이 맺히면 이때 5-6cm  정도 높게 북을 준다.

 

6. 꽃망울 따주기

꽃망울을 따주면 꽃이 피는데 드는 양분을 감자알이 자라도록 보내므로 알을 굵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재배면적이 ??으면 일손이 많이 들므로 번거롭지만 텃밭에 조금 재배할 때는 꽃망울이 맺힐 때 따주는 것이 좋다.

 

수확시기

수확하는 시기는 감자 지상부가 누렇게 마르는 황엽기~고엽기가 좋다.

6월 중하순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수확이 늦어져 물빠짐이 불량하거나 비가 많이 올 때에는 감자가 썩을 염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빨리 수확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수확은 되도록 맑은 날 하도록 하고 잘 말린후 상자에 담아 예비저장 한다.

 

 

감자 보관법

- 수확한 감자는 1주일 정도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예비저장을 한다.

- 썩거나 상처난 감자, 자잘한 감자를 골라내고, 과일상자등에 신문지를 깔고 보관한다.

- 수확한 감자를 비닐 봉투에 넣어 김치냉장고에 저장하면 싱싱한 감자를 오래도록 이용할 수 있다.

- 물빠짐이 좋은 감자밭이면, 일부는 캐지말고 밭에 그대로 두었다 김장배추나 김장무밭 만들때

- 8월중순이나 말경에 감자를 캐어도 상하지 않은 감자를 구경할수가 있다.

 

2023.02.20 - [텃밭가꾸기] - 얼갈이 배추 파종시기 재배법
2023.02.20 - [텃밭가꾸기] - 열무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2.15 - [텃밭가꾸기] - 상추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10 - [텃밭가꾸기] - 감자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2.10 - [텃밭가꾸기] -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반응형

댓글